- 5포 세대를 위한 17편의 사랑 이야기-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근무하며 가난·질병·재난·전쟁의 현장에서 우리나라의 발전경험과 인류애를 전파하다가 정년퇴임 후 한국교원대학교에서 국제협력을 가르치던 송인엽 초빙교수가 5포 세대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펴낸 <청춘 데카메론-지뜨세>(지식과감성+, 2018)'가 지난 12월 1일 영국에서 <Youth Decameron>(올림피아 출판사, 정가 미화 $14)으로 출간되어 화제다.

이 책은 '그대의 사랑은 어떤 사랑입니까?'라는 부제가 말해 주듯이 연애, 취업, 결혼, 양육 취업 등으로 힘들어하는 오늘날의 청춘에게 들려주고픈 이야기를 수록하고 있는데 Korea Times지와 Korea Herald지에 근무하던 Iglauer 기자의 “이 이야기는 힌국의 젊은이에게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청춘들에게 들려주고 싶다”는 독후감을 듣고, 자신이 직접 영어로 번역하여 출간하게 되었다고 송 교수가 밝혔다. 송 교수는 책 서문에서 "사람은 사랑하기 때문에 존재 가치가 있는 것이며 행복하고 아름다운 것이다. 사랑하지 않는 삶은 존재 가치가 없는 무의미한 삶"이라고 말하며 누구나 다 일등 부자는 될 수는 없어도 최고로 아름답고 행복한 일등 삶을 살 수는 있다. 또한 그러한 삶이 위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책은 모두 동서고금에 전해지는 17개의 사랑 이야기를 작가 자신의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해 수록했다. 아담을 '사랑의 원조', 시바 여왕을 '사랑은 가슴에, 열정은 민족에', 요셉을 '흠결도 사랑하고', 찰스 왕자를 '너무나 이기적인', 김경옥을 '조건이 변해도', 장효선을 '아침인사가 영원한 사랑으로', 배윤명을 ‘순간의 사랑이 영원으로’ 그리고 소피아를 '사랑의 힘으로 대통령을 만들다' 등으로 의미를 부여, 우리 젊은이들이 자신의 사랑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했다. 그러한 저자의 사랑관을 세계의 젊은이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송 교수는 정부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코이카 창립멤버로 아이티사무소 등 8개국 사무소장을 지냈다. 세계 곳곳에 새마을 정신과 '한강의 기적'을 알리고 발전 경험을 전수했으며 2014년부터 한국교원대와 청주대학교에서 국제협력학을 가르쳤다.

송인엽 교수
송인엽 교수

송 교수는 현재 (사)한국국제봉사기구 자문위원 겸 친선대사, 다문화 TV 자문위원, '사랑해, 톤즈!' 홍보대사, 대학·대학원의 공적개발원조(ODA) 분야와 여행 도전 사랑 분야의 강사 등으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지구촌 구석구석을 체험하며 <우리의 일터는 5대양 6대주다>와 <시(詩)로 노래하는 세계여행>, 대한민국 100대 명산·10대 강·15대 섬을 누비고 쓴 <시(詩)로 노래하는 우리 산하>와 그의 고향 <시(詩)로 노래하는 천년의 비상 전라북도>라는 세 권의 여행 시집 그라고 <역사발전과 인류공영>, <강뉴>, <페쉬메르가의 연인>, <청춘 데카메론>과 <나는 달린다> 등을 펴냈다. 그는 “나가자, 세계로!”를 외치며 젊은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있어 영원한 KOICAman으로 불리고 있으며, 그가 체험한 115개국의 이야기를 5년 전부터 신문의 연재칼럼과 유투브로 방영하며 젊은이들과 호흡을 같이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