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KEDI)은 한국교육행정학회와 공동으로 2023년 12월 2일(토) 오전 11시부터 ‘지역-대학 협력의 대전환기 고등·평생교육정책의 혁신과제’를 주제로 ‘제203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한국교육개발원의 고등·평생연구본부에서 2023년 수행한 연구의 주요 성과를 토대로 지역이 주도하는 지방대학 육성 정책을 마련함에 있어 주목해야 할 고등·평생교육정책의 세부 정책 과제와 이슈를 논의한다.

특히 이 포럼은 한국교육행정학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행사로 추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기본연구 성과를 널리 확산할 뿐 아니라 지역 및 지방대학 정책에 대한 학계 및 관련 분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연구 성과 제고 및 후속 연구과제 발굴에 참고하기 위한 논의의 장으로 마련됐으며, 최정윤 한국교육개발원 고등·평생교육연구본부 본부장의 사회로 2개의 발표 세션과 토론 세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발표에서는 청주대학교 조한상 교수가 ‘대학-지방자치단체 간 협력 강화 방안’ 연구(연구책임자 조옥경) 중 주요 내용인 ‘지자체·지역대학 협력의 법제도적 토대와 그 개선방향’을 주제로 지자체와 대학 간 협력 현황과 더불어 새로운 방향의 정책 수립에 관한 쟁점 및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두 번째 발표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 이정우 부연구위원이 ‘고등교육에서의 성인학습자 재교육 현황과 개선과제: 지역 대학 중심으로’를 주제로 지방대학이 주목해야 할 중요한 교육 수요인 성인학습자 재교육의 현황과 정책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토론 세션은 박관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정책연구센터장, 충남대학교 김규용 교수, 한남대학교 심우정 교수, 충남대학교 이은정 교수 등 총 4명의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종합토론을 통해 지역-대학 협력의 대전환기 고등·평생교육정책의 주요 이슈와 개선 방향 설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포럼을 통해 지역과 지방대학의 상생·발전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와 전략을 논의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이 주도하는 지방대학 육성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교류의 장이 이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