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교육감 전형을 촉구하는 기자 회견문

▲ 19일 아산고교평준화 실현을 위한 시민연대는 충남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감 전형을 이행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충남 아산고교평준화 실현을 위한 시민연대는 교육감 전형 도입을 위한 여론조사 진행을 촉구했다.

아산고교평준화 실현을 위한 시민연대는 19일 충남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감 전형을 이행하라고 밝혔다.

김지철 교육감은 아산의 고교 입시 제도를 교육감 전형으로 변경해 아이들이 경쟁과 입시로부터 벗어나 행복하게 성장, 발달하는 학교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동안 아산 지역 학생들은 학교장 전형을 통해 고등학교에 입학했다.

도교육청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두 차례의 연구 용역을 실시하고, 공청회, 정책설명회를 통하여 아산 교육감 전형으로 변경하는 것은 타당하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이에 올해 여론조사를 실시할 예정이었다. 찬성이 65%를 넘으면 2021도 도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도교육청은 지난 4일 고입제도 변경을 위한 간담회(아산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올해에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발언을 했다.

내부적인 의견을 수렴해 보았으나 65%를 넘기는 것은 어렵다는 판단을 하게 됐다는 이유에서이다.

시민연대는 “사전에 아산고평 시민연대와 어떤 협의도 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발표한 교육청의 독선과 자기중심적 행태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아산 교육감 전형 실현을 위해 진행한 사업이 무엇인지? 65% 이상의 찬성률을 확신하지 못한 판단 근거가 무엇인지? 답변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내부적인 의견 수렴을 한 대상이 누구인지 그 근거를 제시해 달라는 요구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면서 “도교육청의 의지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단 말인가”라고 강조했다.

또한 시민연대는 “학부모들의 교육감 전형에 대해 잘 모르겠다가 50% 이상을 넘었다”면서 “교육감 전형이 무엇인지 쉽게 설명하고 안내하는 홍보 선전을 진행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연대는 “어떠한 사업도 진행하지 않고 시간만 낭비한 교육청이 이제 와서 시간이 없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말을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남교육청은 지금이라도 중2학생들에게 약속한대로 교육감 전형을 실시하기 위한 비상체계를 구축하고 책임 있는 행정을 실천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