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검토본에 없던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 수립' 발행본에 추가 삽입돼!

▲ 2019년 초등 5-2 사회 교과서 현장검토본, 138쪽(이학재 자유한국당 의원)

교육부의 초등 사회교과서가 무단 수정돼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현장검토본에 없던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 수립 발행본에 추가 삽입됐다는 주장이 제기 됐다.

이학재 교과서 특위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8일 보도자료를 통해 “초등 6학년 1학기 사회교과서 집필과정에서 현장검토본과 발행본 내용이 상이하다”고 이같이 11일 밝혔다.

초등 사회 6-1 교과서는 2016년 8월부터 2017년 5월까지 편찬기관에서 현장검토본을 집필했다. 이후 이를 심의한 뒤 2018년 3월부터 12월까지 현장적합성 검토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결재본(발행본)으로 편찬됐다.

문재인 정권 교과서 불법 조작 대책특위 위원장인 이학재 의원은 “올해 초등 6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편찬기관에 의해 최초로 제작된 현장검토본에는 없던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 수립이 추가 수록된 것을 직접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이는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에도 제시되지 않은 사항을 누군가 자의로 수록한 것이라”며 “정부는 교과서 제작 과정에서 누구의 의견을 어떤 절차에 따라 반영해 이 부분을 추가 삽입한 것인지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해야 할 것이다.”라며 정부의 해명을 요청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현재 2009년 교육과정에 따른 2018학년도 초등 6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의 불법 조작 사건에 대해 검찰이 담당 과장 등을 기소했고 자유한국당이 이 사건에 대해 국정조사를 요구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지금까지 정부는 교과서 불법 조작과 관련한 국회의 자료 요청에 불성실하게 응한다. 그리고 검찰에 기소까지 된 교육부 담당 과장 등 연루 인사에 대한 인사 조치도 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가 교과서 불법 조작에 대해 지금처럼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더 큰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라며 교과서 불법 조작에 대한 정부의 책임있는 대응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