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고급과정 116명 졸업식 거행-

미래 국군의 주역이 될 116명의 정예 장교들이 최고 수준의 군사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함양하고 장차 합동군을 지휘할 리더로서의 힘찬 출발을 시작했다. 합동군사대학교 합참대학 합동고급과정 학생장교들은 지난 1월부터 48주간 최고 수준의 군사교육을 마치고 국방기획 및 합동기획, 합동ㆍ연합작전 수행능력을 겸비한 최고의 군사전문가로 거듭났다.

 

11월 30일 합참의장 박한기 대장 주관으로 열린 합동고급과정 졸업식에서는 박시영 육군중령(육사 55기)이 대통령 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 이우진 육군중령(진)이 국무총리 상, 이희완 해군중령이 국방부장관 상, 설승철 육군중령(진)이 합참의장 상을 수상하는 등 11명의 교육생들이 우수한 성적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김세영 육군중령, 박종호 공군중령 등 6명이 우수논문으로 선발되어 합동군사대학교 총장 상을 수상했다.

합동고급과정은 국방기획 및 합동기획, 합동ㆍ연합작전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이다. 졸업생들은 국가안보 및 국방정책ㆍ국방기획 관리체계 숙지, 합동ㆍ연합작전 수행체계 숙지 및 수행능력 구비 등 7개의 교육중점을 바탕으로 평가 위주의 이론형 학습과 일방통행식 교육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발표 및 토론식 교육으로 교육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이 최대한 발휘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합동성 관련분야 전문가 초빙강연, 전/후반기에 걸쳐 진행된 학술 세미나를 통해 교육생들의 식견을 넓힐 수 있도록 했다.

전략학, 작전학, 군사영어, 교양/리더십 등 이론교육에 국내ㆍ외 현장체험학습, 종합실습 등 체험 및 실습을 더해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구성하였으며 교육생 중심의 학습으로 진행되어 교육생들이 교육에 열정적으로 임하도록 했다.

국내 현장학습을 통해 합참 및 연합사, 육군 3군사령부, 공군 작전사령부, 도라OP, 3땅굴 등 주요 부대 및 안보현장을 직접 찾아 우리의 안보정세를 면밀히 파악하고, 이론교육을 통해 배운 지식을 현장에서 바로 적용 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경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미국 등 6개국 국외 현장학습을 통해 연합방위체계 및 주변국 안보전략을 경험하고 상호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박한기 합참의장은 축사를 통해 “졸업생 여러분 모두는 새롭게 부여받은 보직에서 추호의 흔들림 없는 대비태세 구축의 충요성을 스스로 신념화한 가운데, Fight Tonight 가능한 실질적인 전투준비태세를 갖추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주기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 군이 국가보위의 사명을 완수 할 수 있도록 각 군간 조화로운 전력건설을 토대로 최상의 통합 전력운용이 발휘되는데 앞장 서주기 바랍니다. 아울러 미래 전장에서 한반도 평화를 뒷받침하는 ‘강한 군대’ 건설 이라는 국방개혁 2.0 추진을 위해 지혜와 용기를 모아달라”고 졸업생들에게 당부했다.

대통령 상을 수상한 박시영 육군중령은 “현대전의 승패는 합동 시너지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창출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운용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년여 간의 합동참모대학 합동고급과정 생활은 합동성을 강화하는데 있어 새로운 도전이었고, 합동군을 지휘할 역량을 배양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육과정을 통해 배운 것을 밑거름으로, 지략을 겸비하고, 합동성으로 무장하여 조국에 충성하는 최고의 군사전문가가 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