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속 금괴 러시아돈스코이호 150조원 주인은 신일그룹

▲ 돈스코이호/사진: 신일그룹제공

신일그룹 "본체 인양 절차 진행할 예정"

해운건설업체 신일그룹이 경북 울릉 앞바다에 침몰한 러시아 순양함 돈스코이(DONSKOII)호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돈스코이호가 침몰한 지 113년 만이다.

신일그룹은 지난 15일 오전 9시 50분께 울릉군 울릉읍 저동리에서 1.3km 떨어진 수심 435m 지점에서 돈스코이호 선체를 발견했다고 17일 발표했다.

그동안 돈스코이호에 수백조 원 가치의 금괴가 실렸다는 소문이 돌았는데 선체를 발견함에 따라 보물의 실체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신일그룹에 따르면 지난 14일 침몰 추정해역에 유인잠수정 2대를 투입해 돈스코이호로 추정되는 선박을 감지했다. 이어 고해상도 영상카메라로 장착된 포와 선체를 돈스코이호 설계도와 비교해 100% 동일한 것을 확인했다.

또 15일과 16일 양일간 걸친 재탐사에서 'DON SKOII'라고 적힌 함명을 발견하고 203mm 함포와 152mm 장거리포, 다수 기관총, 연돌, 마스트, 나무로 된 데크와 철갑으로 만든 선측 등을 확인했다.

 선체는 심하게 훼손된 것으로 드러났다. 돈스코이호 뱃머리가 430m 지점에 걸려있고 뒷부분이 380m 수심에서 수면을 향하고 있다. 포격으로 인해 선체가 훼손돼 있고 함미 부분은 부서진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나무로 된 선체 상갑판과 측면 철갑은 잘 보존된 것으로 확인됐다.

 러시아의 전쟁영웅 드미트리 돈스코이 대공의 이름을 딴, 돈스코이호는 러시아 발틱함대 소속의 1급 철갑순양함으로 러일전쟁에서 활약했다. 1905년 러일전쟁 당시 쓰시마 전투에서 일본 해군의 포위를 뚫고 블라디보스토크로 향하다 울릉도 앞바다에서 포위돼, 울릉도 동쪽 앞바다로 이동 후 배수판을 열어 고의로 자침했다.

돈스코이호가 보물선으로 불린 이유는 당시 러시아 발틱함대가 많은 양의 금화와 금괴를 싣고 다니며 전 세계에서 보급을 받고 장병들의 임금도 금화로 지불했기 때문이다.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가 울릉군 울릉읍 저동리에서 1.3km 떨어진 수심 435m 지점에서 발견됐다고 발표했다.

돈스코이호에는 현재 가치로 약 150조 원의 금화와 금괴 약 5500상자가 실려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아직까지 금화와 금괴가 실려 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에서 발굴되는 금화·금괴 일부를 문재인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에 기부하고 울릉도를 세계적인 관광지로 만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앞서 김필현 신일그룹 부회장은 지난 5월 언론에 "세계 최신기술의 결정체인 캐나다 유인잠수정과 영국, 캐나다, 중국 등 세계 최상의 해양인양전문가들이 합류해 돈스코이호 인양가능성을 100% 확신한다"고 밝혔다.

김 부회장은 "7~8월 중에 돈스코이호가 세상에 드러나 세계를 놀라게 할 것이며, 돈스코이호를 통해 대한민국과 러시아의 국제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신일그룹 관계자는 "이번에 돈스코이호의 존재와 침몰 위치에 대한 논란은 종지부를 찍었다"며 "탐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소유권 등기와 본체 인양을 위한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난 1979년 설립된 신일그룹(회장 유지범)은 보물선인양사업을 비롯해 바이오사업, 토목건축공사업, 주택건설, 전기기계공사, 부동산매매·임대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종합건설해운바이오 회사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