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대학교(총장 류희찬)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기술교육의 실천과 미래 전략’ 주제로 1월 20일(토) 「2018 한국기술교육학회 연례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학술대회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적용 시점에 맞추어 초·중등 기술 교육의 방향을 짚어보고, 개정 기술과 교육과정에 따른 기술시스템 및 기술 활용 영역을 주제로 발표 및 토론을 실시하였다.

학술대회 내용은 1부는 교육부 이상수 학교혁신정책과장과 충남대 최유현 교수를 초청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에 따른 교육의 방향과 기술교육의 진단과 미래 전략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가졌고, 2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 현장 적용 시점에 맞추어 초중고교에서의 기술 교육의 실천 전략과 방법에 대하여 발표와 토론, 3부는 기술교과교육과정, 기술교과수업설계, 기술교사교육으로 나누어 자유 발표를 실시하였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기술교육 연구의 시야를 넓히고, 많은 현장교사의 참여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적용 위한 이해를 높였으며, 학교 현장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에 도움이 되었다. 또한 최근 학교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3D 프린터, 소형 로봇팔을 활용한 융합 3D 프린터 등 다양한 기술 교과 수업 자료의 전시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다양한 기술 교육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