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월랑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제3회 2017 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유치원 공모 결과 우수 유치원으로 최종 선정 확정되었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이 주관하여‘유아의 웃음꽃이 피어나는 행복한 유치원교육’실현을 위해 양질의 우수교육과정을 발굴 확산함으로써 생애 초기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과정 질 제고의 필요성이 강조 되었다.

월랑초병설유치원은 누리과정의 구성방향과 목적을 근거로 지역의 특수성과 유치원의 실태를 반영하여‘느영나영 도담도담 행복한 유치원’에 방향성을 두고 유아, 교원, 가정과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행 하였다. 특히 창의․인성, 사람과 자연존중 등의 각종 유아교육 정책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고 실천하여 교육현장에 안착되도록 노력하였다.

월랑초병설유치원의 교육과정은 행복(Happy).꿈(Hope).건강(Health)을 키워가는 3H 교육활동으로 첫째, 유아 중심의 교육활동으로 바른 품성을 기르고 함께 웃는 따뜻한 교실을 만들며 가정, 지역사회 및 초등학교와의 연계를 통한 협력교육을 확대하고, 둘째, 꿈을 키워가는 교육활동 전개로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고 원내자율장학, 자율연수 이수, 수업혁신동아리 활동으로 자기개발에 힘쓰며, 셋째 유아 발달에 적합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바탕으로 건강5행을 실천함으로써 심신이 건강한 어린이를 기르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 결과 누리과정의 기본 원칙을 적용하고 교육과정 운영에 충실한 결과 전국은 물론, 제주 유아교육의 위상과 역량을 한층 더 강화 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