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육청은 관내 위(Wee)센터 ․ 위(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 및 업무담당자 200 여명을 대상으로 10월 16일(월)에 인천광역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직무연수를 실시하였다.

 연수는 이명우 교수(평택대학교)가 학교상담사례개념화의 실제를 주제로 진행하였다. 상담과 사례개념화, 사례개념화의 구성요소, 상담과정 별 사례개념화 등에 대해 강의하였으며, 사례개념화 역량 향상을 통해 전문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특히, 이번 강의는 단순히 이론만을 강의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학교 상담 사례를 적용하여 학교 상담사례개념화를 실습함으로써 위(Wee)센터와 위(Wee)클래스에서 진행하는 실제 상담 장면에 바로 적용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연수에 참석한 전문상담(교)사들은 “상담사례개념화 능력의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다. 학생의 호소문제, 촉발요인, 유지요인 등 학생에 대한 다각적 이해, 상담이론 등을 바탕으로 한 사례개념화를 배울 수 있어 유용했다.”,“실제 학교 상담 사례를 바탕으로 사례개념화 적용 연습을 해 볼 수 있어 도움이 되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시교육청 학교생활교육과 공숙자 과장은 “이번 연수는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목표와 전략을 구상하는 사례개념화에 대한 이론과 실습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을 만나는 위(Wee)센터 및 위(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들이 질 높은 상담사례개념화 능력을 개발하여 실효성 있는 상담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 단순히 의례적인 연수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