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시민과 함께하는 교육행정의 새로운 모델 만들어-

소통과 공감의 교육행정 구현을 목표로 지난해 전국 최초로 교육감 자문기구로 출범한 부산시교육청시민교육협의회가 4월 18일 오후 3시30분 총회를 시작으로 올해 활동을 시작한다.

이번 총회는 지난해 시민교육협의회의 정책제안에 대해 교육청에서 반영한 결과와 올해 부산교육청 주요업무에 대한 설명을 듣는 자리다. 또한, 올 한 해 동안 점검할 분과별 의제도 마련한다.

부산지역 교원, 학부모, 시민사회 단체를 대표하는 5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시민교육협의회는 지난해 42차례 회의를 열어 부산교육청 주요 사업들을 점검해 12개의 정책을 제안했다.

부산교육청은 시민교육협의회의 제안을 대부분 수용해 올해 사업계획에 반영했다. 이를 통해 교육정책 추진의 내용적․절차적 정당성을 높이고 시민과 함께 하는 교육행정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채택된 제안은, 부산다행복학교에서 시작된 교육 혁신의 바람을 일반 학교로 확산시키기 위한 교사, 관리자 대상 연수 프로그램 확대, 인성교육계획 수립 과정에서 공청회를 열어 시민 의견 수렴,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선, 각종 공사 진행을 점검하기 위한‘시민감리단’구성 및 ‘중간 점검의 날’운영 등 부산 교육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시민들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주요 사항들이 망라됐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