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나는 학교폭력 방어자입니다’ 교육자료를 교육부와 협업하여 전국 학교 및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대상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나는 학교폭력 방어자입니다’는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존 가·피해자 중심의 학교폭력 개입의 방법에서 벗어나 주변인의 역동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으로 학교폭력 예방의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나는 학교폭력 방어자입니다’ 프로그램은 초등용과 중·고등학교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초등용은 ‘친구가 좋아서 하는 행동이 폭력이 될 수 있다’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폭력 유형 및 방어자의 개념을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중·고등학교용 프로그램은 집단의 힘, 방관자 효과를 중심으로 학교폭력 현장을 목격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 ‘나는 학교폭력 방어자입니다.’ 프로그램을 학교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교사용 웹교재, 지침서 그리고 학생들과 함께 활동하는 워크시트를 또래상담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 지도교사용 교육 영상 및 청소년 교육용 콘텐츠도 솔리언 또래상담 유튜브 채널 및 또래상담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며, 또래상담 활동주간(9월 중 예정)에 방어자와 관련된 온·오프라인 챌린지를 통해 학교폭력 방어자 인식 확산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태성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청소년폭력예방부장은 “변화하는 학교폭력의 양상에 대비하여 ‘나는 학교폭력 방어자입니다’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학교폭력 예방 문화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방어자 프로그램 보급 이외에 다양한 청소년 참여 활동 등을 통하여 방어자 인식 확산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또래상담 홈페이지: peer.or.kr
* 솔리언또래상담 유튜브채널: https://www.youtube.com/c/솔리언또래상담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