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2월 7일(금)부터 3월 8일(일)까지 약 5주간에 걸쳐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합격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자격연수를 ‘분산연수’라는 새로운 형태로 실시한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국가자격증인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를 운영하고 자격연수 수료자들을 대상으로 자격증을 발급한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되는 형태의 3급 분산 자격연수는 약 5주간에 걸쳐 개설된 강의를 연수생 본인이 원하는 일정에 맞추어 이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는 기존 자격연수가 6~7일 동안 구성되어 평일에 휴가를 내기 어려운 연수생의 참여 편의를 위하여 고안된 것이다.

이번 3급 ‘분산연수’는 제1회(‘03년)부터 제17회(‘19년)까지의 청소년상담사 3급 자격검정 최종 합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각 과목마다 3~4개의 일정이 개설되며, 연수신청자 본인이 참여가능한 일정을 선택하여 총 5과목을 신청하고 이수하는 방식이다. 해당 분산연수 신청은 2020년 1월 13일로 마감되었고, 약 70명의 연수생이 참가 예정이다.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에 근거를 둔 국가자격제도로서 여성가족부 장관이 자격을 부여하는 국내 유일의 청소년 전문상담 인력이다. 2003년부터 2019년까지 양성된 22,901명의 청소년상담사는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 초·중·고·대학교, 사회복지관,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필기·면접·서류합격을 완료한 자격검정 합격자들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개설된 100시간 이상의 자격연수를 이수해야만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을 최종 취득할 수 있다. 자격연수 일정 및 상세안내는 청소년상담사 홈페이지(http://www.youthcounselor.or.kr/new/index.html)의 공지 및 연수 상세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분산연수 제도 도입으로 인해 기존에 참여에 불편을 느꼈던 참가자들이 좀 더 편리하게 연수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