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은 12월 17일(화) 초・중・고 교원, 학생 및 학부모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주체 상호존중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교육감 공약사업인 ‘인권보호관 신설’ 및 ‘교권존중 프로젝트’와 인천시교육청 슬로건인 ‘민주적 공동체로 성장하는 학교 만들기’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1부에서는 교사, 학생, 학부모 패널들의 공감토크로 학교 구성원 인권과 교권 관련 이야기로 시작했다.

2부에서는 학생, 교원, 학부모가 함께 한 자리에서 퍼실리테이터의 진행에 따라 토론이 이루어졌으며 민주적 교육공동체의 방해요인과 지지요인을 찾아보고 민주적 교육공동체로 성장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나누고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토론회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앞으로 교육주체들이 자신의 권리만 주장하기 보다는 의무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 서로 이해하고 공감해주려는 태도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장후순 정책국장은 “인권과 교권을 대립적인 시각에서 볼 것이 아니라, 상생의 관계로 바라보고 상호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가 필요하다”면서 “토론회에 학생, 교원, 학부모가 함께 모여 토론하였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실천하는 민주시민, 참여하는 교육공동체의 시작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