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청소 아줌마'입니다.
그리고 때로는 '식당 아줌마'이고, '파출부 아줌마'라고 저를 부르는 호칭은 계속 늘어납니다. 돈을 벌기 위해 안 해 본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6년 전 남편과 이혼했습니다. 사업에 실패하여 빚더미에 오른 남편은 저와 아이들까지 빚쟁이들에게 시달리게 할 수 없다며 이혼을 요구했습니다.

모든 빚은 남편이 짊어졌지만 아이 둘과 무일푼으로 남은 저는 그동안 가정주부로 살면서 할 수 있는 일이 많지가 않았습니다.

그렇게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뭐든지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저희 부부보다 더 상처 입은 것은 바로 어린 자녀들이었습니다. 아빠와 엄마의 힘든 모습을 곁에서 지켜보고 주변의 냉정한 시선을 겪은 아이들은  항상 불안해했습니다.

힘든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면 열 살, 여덟 살 어린아이들이 설거지 빨래까지 해 놓고 퇴근하는 저를 기다리더군요.

그 따스함에 마음이 녹아내릴 정도로 행복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른 나이에 조숙해지는 아이들의 모습에 가슴이 저렸습니다.

가끔은 심성이 곱지 않은 사람들을 만나 나쁜 일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이 끝나면 집에서 기다리는 아이들이 있기에 저는 어떻게든 열심히 살 것입니다.

최근 큰 아이의 생일날 남편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저에게는 미안했는지 차마 하지 못하는 말을 큰아이에게 말하면서 지금 힘들겠지만 엄마를 돕다 보면 분명 가족들이 다시 만날 수 있다고요.
 

 

제게 작은 소원이 있다면, 저희 가족들이 다 같이 모여 웃으면서 따뜻한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언젠가는 그날이 분명 올 것으로 생각하며 저는 살아갈 것입니다. 

힘들고 지치고 아프고 괴로워서 모든 것을 내려놓고 그저 포기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상황에서도, 아무런 힘도 없을 것 같은 연약한 마음에도 작은 소원과 희망이 봄철 새싹처럼 담겨 있는 법입니다.

# 오늘의 명언
삶이 있는 한 희망은 있다.
- 키케로 -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