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12월 11일 수요일 14시 30분부터 중부교육지원청 별관 1층 강당에서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특수학급, 특수학교 특수교육실무사, 장애학생 지원 사회복무요원 90여명을 대상으로 2019학년도 하반기 특수교육실무사 및 사회복무요원 연수를 실시한다.

연수는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육실무사 및 사회복무요원들이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교육 활동 지원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지원 방법, 장애학생 인권 보호를 위한 장애 인권 의식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수의 내용은 장애 인권에 대한 이해와 장애인 인권 관련 법률, 학교 현장에서 많이 발생하는 사례와 대응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강연은 대한변호사협회에서 2019년 우수변호사로 선정하였고 ‘희망 대신 욕망’, ‘실격당한 자들을 위한 변론’의 저자이신 김원영 변호사님께서 진행해 주실 예정이며, 강의 주제는‘장애 인권 – 어떻게 옹호하고, 보조하고, 지원할 것인가’이다.

중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이번 연수를 통해 특수교육실무사, 사회복무요원들이 자신이 지원하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대하는 태도와 인격적인 교육 활동 보조 지원 방법에 대해 고민하며, 학교 내에서 가장 가까이에서 지원하는 특수교육 보조자 역할의 중요성을 살펴보는 시간이 되길 바라고 있다.

아울러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인권 보호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양성과 다름을 존중하며 우리 모두의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는 통합교육 기반을 마련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