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애 원장(웰니스창업경영개발원)

2019년 가을 어렵게 스케즐을 잡아 이정애 원장과 인터뷰 약속을 받고 약속장소로 향했다.

▲길 기자: 안녕하세요. 이정애 원장님^^

△이 원장: 아 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기자님^^

▲길 기자: 이 원장님과 인터뷰 약속을 잡고 원장님 약력을 알아보고 감짝 놀랐습니다.

△이 원장: 아니 왜요!! 제가 20대가 아니라서 실망하신 건 아니죠.ㅎㅎ

▲길 기자: 아니요 원장님 유명하신분이더라고요~ 언제부터 컨설턴트를 하시게 되었는지, 창업하고픈 예비창업자에게 선생님으로 통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이 원장: 10년이 훌쩍 넘었네요. 처음엔 창업으로 시작했죠. 그런데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좌충우돌(左衝右突)을 겪으면서 점차 내공이 쌓였다고나 할까요.~ 하여튼 창업을 하면서 몸소 느끼고 배운 것이 많았어요. 서러움도 많이 경험 했고요.

▲길 기자: 근데 어떤 계기로 창업에서 소상공인창업전문 컨설턴트길로 가게 되었나요?

△이 원장: 누구나 편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고자 하죠. 그러나 생계형 창업에서 대다수 많은 분들이 끝까지 성장하여 자리 잡기가 싶지 않아요. 첫째는 자금이 넉넉하지 못하고, 상권분석과 입지분석을 잘 알지 못하죠. 또, 아이템선정이 쉽지 않습니다.

▲길 기자: 원장님 처음 창업아이템은 무엇이었고, 창업업종을 이야기 해주세요!

▲ 이정애 원장

△이 원장: 처음 의류업을 시작으로 동대문에서 새벽잠을 누비며 시작했죠 다행히 부침성이 좋아서 장사가 잘 되었어요 그래서 점포 확장을 위하여 권리금이 없고 상권이 좋은 신축건물 입지를 물색하고 다니다 보니 음식점이 없더라고요 해서 기존사업과 병행해서 분식점을 시작했습니다. 분식을 하다보니 신도시 신축은 건축종사자 식사해결 문제가 쉽지 않더라고요 올 타 이것이다 싶어 기존사업을 정리하고 *‘함바집’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대박 이었죠(흐믓한 미소를 지으며)^^

▲길 기자: 운이 좋은 것인가요? 원장님의 창업안목인가요? 사업에는 운7기3이라고 하던데?

△이 원장: 모든 창업이 쉽지 않죠! 그러나 창업은 현장에 답이 있습니다. 특히, 소상공인창업은 현장의 상황을 면밀히 들여다 보면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다면 그것이 고객의니즈라면 창업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불가능하죠. ‘함바집’ 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요식업 이다보니 요리 기술이 있어야 하고 원가분석으로 사업타당성을 확인해야죠. 그러고도 사업자금이 문제입니다. 다행이 저는 기존사업을 정리하면서 사업자금을 충당할 수 있어서 ‘함바집’ 창업자금은 충당되었으나 핵심역량이라고 할 수 있는 요리기술 확보가 문제 였습니다. 아이템을 정한순간 집중만이 살 길 이다라고 생각하고 전국 맛집을 다니면서 눈으로 보고 입으로 맛보면서 벤치마킹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서러움도 많이 당했습니다. 누가 자기 요리비법을 전수해주겠어요 등넘어로 배우고 귀동냥으로 배우고 요리책을 보면서 익혀나갔죠^^ 그때는 열정이 있었습니다. 리더는 선택과 집중을 잘 해야 한다죠 제가 하다보니 그랬던 것 같아요^^ ㅎㅎ(쑥스럽게~~)

▲길 기자: 그럼 잘나가던 창업을 접고 창업컨설턴트가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이 원장: 한참 잘나가던 중 45세 쯤 갑자기 남편이 암선고를 받았습니다. 사업이고 뭐고 갑자기 앞이 캄캄해지더라고요 돈보다는 사람이 우선이잖아요 그렇게 남편 병수발을 들고 끝내는 남편은 자리에서 일어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남편을 떠나보내고 한동안 멍하니 뭘 해야 할지 멘탈 붕괴가 왔죠.^^ 그러던 중 평소 소상공인전문위원들과 창업에 대해서 많은 교류가 있었는데 저의 사정을 알고 평소 많은 사람과 소통하면서 성공창업노하우 전달을 해왔던 것이 컨설턴트로 전환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길 기자: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현재 하는 일에 만족하시나요?

△이 원장: 오히려 평생지기를 잃고 자포 자기 할 수 있었으나 새로운 일에 몰두 할 수 있어 그 후유증을 잘 극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한 일이지요 그래서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살고 있죠. 어린 학생들이나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에게 무료상담도 해주고 노하우도 전달해주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 노하우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은 큰 행복입니다. ‘앞이 보이지 않는 장님이 길을 가고 있었는데 장님 앞에는 등불이 있었죠. 지나가던 나그네가 물었죠. 당신은 앞이 보이지 않는데 왜! 등불을 밝히면서 가나요? 그러자 장님이 말하기를 당신이 나와 부딪쳐서 다칠까봐 당신을 위한 등불입니다’라고 했다죠.^^ 교육은 내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후손, 후대에게 전달(전수)해 주는 거라고 배웠습니다. 제 나이 쯤 되면 돈도 좋지만 일에 대한 보람과 여러 사람과 함께 소통하면서 잘 살아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년실업과 노인 문제 등 사회적 문제가 앞으로 큰 문제로 부각 될 것입니다. 공유가치를 생각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 젊은갑부 만드는 대박가게 _ 이정애 지음

▲길 기자: 틈틈이 집필 활동도  한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  집필한 책은  무슨 내용  인가요?

△이 원장: 예 이번이 4번째 출간입니다.   '젊은 갑부 만드는 대박가게' 라는 책입니다. 누구나 꿈꾸는 대박가게! 마음먹기에  달렸다. 젊은 갑부는  하루아침에 탄생하지 않는다. 등 창업에  있어서 노하우와  리스크를 줄이고  성공창업할수  있는 유익한  책입니다.

▲길 기자: 끝으로 긴 시간 인터뷰 감사를 드리며 현재 하고 계신 일을 말씀해 주세요?

△이 원장: ‘웰니스 창업경영개발원’원장을 맡고 있고, 중진공, 소진공, 대전경제통상진흥원 등 여러 기관에서 창업컨설턴트와 경영자문을 하고 있습니다. 연세대와 경기대, 대전대를 다니면서 창업학, 경영컨설팅학 등 전문영역과 경영지도사로써 사회적 약자에게 도움이 되고자 열심히 노력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 이정애 원장 인터뷰

*함바집: 현장 식당 또는 건설현장 식당을 일컫는 말이다.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인부들의 숙식을 제공하기 위해 세운 임시 건물을 뜻하는 일본어 한바(はんばㆍ飯場)에서 유래했다. 일제 강점기 당시 건설현장에 강제 동원되던 조선인의 임시 숙소로 사용되기도 하였고, 해방 이후 이 용어가 그대로 사용되면서 현재 건설현장 안에 임시로 설치된 식당만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이정애 원장 프로필

- 웰니스 창업경영개발원장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문위원

- 대전경제통상진흥원 심사평가위원

- 한국 생산성본부 창업멘토

- 대한민국 우리술 정책자문위원

- 서민금융진흥원 외부전문가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