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은 학교급간 교육과정 연계를 통한 학생의 자연스러운 성장을 위한 유·초·중·고 연계 교육과정의 시작으로 ‘초등학교, 유치원 누리과정을 만나다’ 권역별 설명회를 개최한다.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소규모학교가 늘어가고 있고, 강원도는 유초병설과 중고병설 학교가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해당 교육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의 삶을 성공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게 됐다. 강원도 유초병설학교(전체 유치원의 91.9%), 전체 초등학교의 74.65%), 초중통합운영학교(1개교, 1개교 추가 신설 예정), 중고병설학교(전체 중학교의 26.38%, 전체 고등학교의 50%)에 해당.

이에 따라 ‘유·초·중·고 연계 교육과정에 대한 기초연구’와 ‘초·중 정책 연구 학교’ 운영을 통한 현장 적용을 바탕으로, 이번 설명회는 초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교육과정 이해와 공감을 통한 협력 강화를 위해 10월 18일 강릉을 시작으로 춘천, 원주, 속초 지역에서 진행된다.

이번 유·초 설명회에 이어 11월에는 ‘초등학교, 중학교 자유학년을 만나다!’ 권역별 설명회를 진행하여 초등학교 교원의 중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넓혀간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김춘형 교육과정과장은 “교육과정 설명회를 통해 서로 학교급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유·초/초·중 학교급 교육과정 연계성을 고려한 내용 분석을 통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여 지원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