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해양과학고등학교는 8월 27일(화)부터 8월 30일(금)까지 도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2019 중학생대상 직업진로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행사기간 동안 포항 시내 중학교를 포함하여 칠곡, 경산, 안동 등 260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해양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했다.

이번 행사는 경상북도교육청 주관 특성화고 직업진로체험 학습으로 중학교 단계에서 꿈을 키우는 진로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특히, 21세기 해양의 시대에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인재를 육성하는 해양과학고등학교에서의 직업진로체험은 중학생들에게 해양의 중요성과 미개척지인 바다에 대한 꿈을 찾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직업 체험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짐으로써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정보를 전문가로부터 직접 들음으로써 진로에 대해 정확하고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깊이 있는 진로탐색의 기회를 갖게 했다.

이날 체험에는 4개의 팀을 구성하여 4개 학과를 모두 체험 할 수 있도록 했다. 해양산업기술과에서는 선박 모형 제작 및 선박 시뮬레이터 조종실습, 해양산업기계에서는 용접 기본자세 체험, 해양식품가공에서는 해양재료를 활용한 빵 만들기, 해양생명과학과에서는 해양반려魚 체험하기(관상어 베타 키트 조립하기)를 실시하여 해양과학 지식뿐만 아니라 바다에서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다는 소중한 경험 축적의 기회였다.

학생들을 인솔하여 행사에 참여한 자인중학교 등 참가학교의 교사들은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몰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뜻깊은 행사였다고 소감을 밝히면서 평소 학생들이 만나기 어려운 해양관련 진로직업체험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고 자신의 진로를 찾아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며 학생들이 좀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