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학생부, 정시 수능 위주의 간소화 기조 유지

▲ 대교협 로고

2022학년도 대학입시부터 적성고사 및 교사추천서가 폐지되며 대필, 허위작성 등의 확인 시 의무적 탈락, 입학취소 조치와 학생부종합전형(학종) 평가 때 다수 평가위원이 참여한다.

대학이 전형 관련 서류의 대필, 허위작성 등을 확인 시, 불합격처리, 입학취소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을 의무화한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는 이 같은 내용으로 한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기본사항을 29일 수립·발표했다.

대학입학전형위원회는 대입전형 운영의 안정성을 고려해 수시는 학생부, 정시는 수능 위주의 간소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전년도와의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했다.

대교협은 공정한 학종 운영을 위해 다수 평가자의 평가를 의무화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평가체계를 구축한다.

대학은 입학전형의 안정적 운영 및 공정성 확보를 위해 공정성 관련 위원회에 외부위원을 포함할 것을 권고했다.

또한 대학이 전형 관련 서류의 대필, 허위작성 등을 확인 시 반듯이 불합격처리, 입학취소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을 의무화한다.

전형과정에서 자기소개서 등 관련 서류의 위조, 허위 작성, 대필 등이 확인될 경우 불합격처리하고, 입학 후에라도 서류 검증 등을 통해 주요사항 누락, 서류 위조, 허위 작성, 대필 등 부정입학이 확인되는 경우, 관계 법령과 대학의 학칙 및 모집요강 등에 따라 입학취소 등 적정 조치한다.

학종 전형의 적성고사를 폐지하고,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관련 내용 확인이 가능한 교사추천서를 폐지한다

대교협은 교과중심의 문제풀이식 구술형 면접은 가급적 지양하라고 권고했다.

2022학년도 수시 원서접수는 2021년 9월10일 ~ 14일 사이에 대학이 자율적으로 3일 이상 실시하며, 재외국민과 외국인 특별전형은 2021년 7월5일~ 9일까지이다.

정시원서접수는2021년 12월 30일 ~ 2022년 1월 3일 사이에 대학이 자율적으로 3일 이상 실시한다.,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기본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www.kcue.or.kr) 및 대입정보포털 사이트(www.adiga.kr)에 게재하며, 향후 책자 배포 및 권역별 대학 설명회 등을 통하여 안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