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비슬고등학교는 8월 21일(수)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20년 고교학점제를 대비해 학생들의 과목 선택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교과 박람회를 개최했다. 비슬고는 2018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개방형 학생 선택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를 위해 여름방학 기간 중 진로 전문가 교사 20명을 섭외했고 22명의 담임교사와 20명의 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사전 연수를 실시해 전문성을 신장시켰다. 또한, 좀 더 효율적이고 구체적인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 계열과 관련해 상담 받고 싶은 교과와 상담 내용에 대해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박람회 당일 400여 명의 학생들은 사전에 상담을 신청한 교과 및 진로교사와 1대 1로 진행된 상담을 통해 진로와 관련해 2020년에 본인이 수강해야 하는 과목에 대해 논의했으며 상담 후 바로 담임교사와 상담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박람회는 자신의 진로와 관련해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정확한 교육과정, 교과, 진로에 대해 안내함으로써 교과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길잡이가 되었으며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박람회에 참여한 2학년 표정혁 학생은 “진로에 맞춰 과목을 선택하는 교육과정이 부담이었는데 진로 전문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과목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었다. 또한 진로에 다가갈 수 있는 방법들을 추가적으로 안내해 주셔서 더 다양한 진로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이재철 교장은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번 박람회에서 학생들에게 많은 정보가 제공되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과목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