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총학생회는 2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자녀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의 외부 장학금 수령자 중 유일하게 학교 추천이 아닌 장학회 지정 방식으로 선정됐다”고 주장했다.

이날 부산대학생회는 입장문을 통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자녀와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장학금은 의과대학 발전재단 외부 장학금으로 교외 인사나 단체의 기부금을 재원으로 하는 교외 장학금에 해당한다”며 “외부 장학금은 2014년부터 지급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해당 장학금의 지급방식은 추천 혹은 지정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추천 방식은 재단에서 정한 일정 기준(성적, 가게형편 등)에 따라 의과대학 행정실에서 추천 받아 해당 재단에서 승인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4과 2015, 2019년에는 장학재단의 일정기준을 충족하는 학생들을 의과대학으로부터 추천받아 장학금을 지급했다”면서 “하지만 해당 학생이 장학금을 지급 받기 시작한 2016년 1학기부터 2018년 2학기까지 6학기 동안 해당 학생만 유일하게 장학생으로 지정돼 장학금을 지급받았다”고 했다.

이어 “부산대학교 의과전문대학원은 의과대학 장학생 선발지침 제10조 1항에 따르면 의과대학의 외부 장학금은 성적에 관계없이 지급할 수 있다”며 “장학금 지급을 결정하는 것은 해당 교수님의 재량이라 하더라도, 유급을 당한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은 국민과 많은 학생들의 정서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학생회는 “저희가 파악한 사실이외에도 조국 후보자의 자녀에 대한 의혹들이 존재한다. 현 사안은 국민적 관심이 크고, 학우들의 큰 박탈감을 초례할 우려가 있는 사안이라”며 “따라서 저희 총학생회는 대학본부와 의학전문대학원에 해당 사안을 철저히 조사해 정확한 진실을 밝혀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부산대총학생회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