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 사회를 가장 뜨겁게 달구고 있는 이슈 중의 하나가 Boycott Japan이다. 독립운동은 못 했어도 불매운동은 하겠다. 안 사고, 안 먹고, 안 가겠다. 49 싶어도 45지 말자. 등 노노재팬 구호들도 다양하고, 순수 자발적인 국민저항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다. 심지어 우리 사회 전반에 퍼져있는 일본제품을 알려주는 사이트가 있는가 하면 일본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품목을 친절하게 안내하는 곳도 생겨났다.

이렇게 일본 불매운동이 전국민운동으로 확산되게 된 것은 지난 2018년 10월 30일 우리 대법원이 일제 강점 당시 우리 국민을 강제노동에 동원한 일본기업인 신일본제철(미쓰비시)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에게 각 1억원씩 지급하라는 판결을 내리면서 이에 반발한 일본이 한국기업의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수출을 규제하는 경제보복을 시작하면서부터다.

일본은 지금까지 한 번도 대한민국의 식민지배에 대해 제대로 된 사과를 한 적이 없다. 도리어 위안부 할머니들에게는 강제동원이 아닌 자율이었다는 망발로 다시 한번 가슴에 대못을 박기도 했다. 박근혜정부 때에는 위안부 피해 당사자들에게는 한 마디 상의도 없이 대한민국의 보수 친일세력과 결탁하여 불가역적 한일위안부피해협정을 맺는 등 과거에 대한 반성보다는 군국주의로 회귀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이번 우리 대법원의 판결에 대해서도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배상책임이 없다는 억지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이런 일본에 대해 문재인대통령은 지난 8월 2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은 강제노동 금지와 3권분립에 기초한 민주주의라는 인류 보편적 가치와 국제법의 대원칙을 위반하는 행위라고 규정짓고, 다시는 일본에게 지지 않겠다며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상응하는 조치를 단호하게 취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의 민주 역량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경제도 비할 바 없이 성장하였으며 어떠한 어려움도 충분히 극복할 저력을 가지고 있기에 지금의 도전을 기회로 삼아 일본을 이겨내자고 했다. 일본은 언젠가는 넘어야 할 산으로 지금 멈춘다면 영원히 산을 넘을 수 없기에 국민의 위대한 힘을 믿고 정부가 앞장서겠다고 했다.

그런데 친일보수세력들은 문재인정부의 단호한 대일본 정책에 대해 협상으로 문제를 풀어야 하느니, 우리 힘만으로는 절대로 일본과 맞설 수 없다느니, 일본과 맞서면 우리경제가 파탄 난다느니 하면서 일본에 굴복할 것을 은근히 요구하고 있다. 다시 대한민국이 일본의 식민지가 되어도 좋단 말인가? 그러나 이제는 국민이 정확하게 알고 있다. 독립운동은 못 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는 것이 우리 국민의 모습이고, 국민을 위한다는 감언이설로 지금 일본에 굴복하자고 하는 사람들이야 말로 친일 부역자들란 것을...

이런 풍경은 구한말에도 똑같았다. 국채보상운동이 바로 그것이다. 일본은 1894년 청일전쟁 당시부터 우리나라에 대해 적극적으로 차관공여를 제기하였다. 이런 일본의 차관 공세는 1904년 제1차 한일협약 이후 더욱 노골화되었는데 일본이 우리나라에 차관 공세를 펴는 데는 두 가지 목적이 있었다. 첫째는 한국의 재정을 일본 재정에 완전히 예속시키는 것이고, 둘째는 차관으로 식민지 건설을 위한 정지 작업을 하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에 의해 1906년까지 네 차례에 걸쳐 1,150만 원의 차관을 도입하였다. 이러한 일본의 차관 공세로 인해 촉발된 운동이 바로 국채보상운동인 것이다.

국채보상운동은 1907년 대구의 광문사 사장 김광제와 부사장 서상돈이 금연을 통해 국채를 갚아 나가자고 제안하면서 촉발된 운동으로 국채 1천 3백만 원은 바로 우리 대한제국의 존망에 직결되는 것으로 갚지 못하면 나라가 망할 것인데, 국고로는 해결할 도리가 없으므로 2천만 인민들이 3개월 동안 흡연을 폐지하고 그 대금으로 국고를 갚아 국가의 위기를 구하자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지식인이나 민족자본가들이 주로 참여했는데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부녀자, 노동자, 인력거꾼, 기생, 백정 등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전국민 저항운동으로 발전하였다. 그때에도 마찬가지로 친일매국노들은 일본이 조선을 근대화시켰다느니, 국민을 잘살게 해 준다느니 하는 이상한 궤변으로 자신들의 기득권만을 지키는데 급급한 나머지 국채보상운동을 무력화 시키는데 앞장섰다.

지금의 노노재팬이나 구한말 국채보상운동은 모두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국민저항운동이다. 그러므로 어떤 이유로든 그 의미를 폄하시키거나 저항운동을 막으려는 세력은 바로 친일세력인 것이다. 아직도 친일을 청산하지 못한 아픈 과거를 가지고 있는 우리로서는 이번 국민저항운동을 통해 확실하게 친일을 청산하고 자주독립국가로서 다시 서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샬롬.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