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상산고 자사고 지정 취소’ 즉각 ‘동의’하라!

▲ 22일 상산고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지정취소를 지지하는 전북도민대책위는 “교육부 장관은 상산고에 대한 자사고 지정 취소에 동의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사진=전교조)

상산고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지정취소를 지지하는 전북도민대책위는 “교육부 장관은 상산고에 대한 자사고 지정 취소에 동의하라”고 촉구했다.

22일 전북지역 31개 교육.학부모단체가 결성한 상산고 자사고 폐지 일반고 전환 전북도민대책위는 오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는 “자사고 폐지의 당위성은 차고 넘친다. 학교 교육의 다양성을 명분으로 설립했지만 실제로는 성적우수학생을 싹쓸이해 소위 명문대만을 위해 존재하는 입시학원으로 변질된 지 오래라”고 말하며 “이를 위해 1인당 연간 학비는 1천만원이 훨씬 넘고, 방과 후 사교육을 양산하는 귀족학교로 서민은 감히 꿈조차 꿀 수 없는 학교라”고 비판했다.

이어 단체들은 “상산고 등의 자사고는 설립 취지와는 정반대로 교육과정에서 국영수 중심의 획일적인 입시교육을 하고 있다”며 “ 특히 상산고는 재수, 삼수를 통해서 의대 진학을 많이 하는 일명 의대사관학교라 불리는 입시몰입형 자사고라”고 지적했다.

또한“상산고는 80% 이상이 전북이 아닌 타 시·도 학생인데, 지역인재전형이라는 제도를 악용해 타 시·도학생이 전북인재로 둔갑돼 전북지역의 의대, 치의대 등을 입학하고 있다”며 “이들이 졸업 후에 자기 고향으로 떠나버릴 것은 뻔한 상황이어서 오죽하면, 전북지역 의대교수들이 지역 의료공백을 우려하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지역인재를 길러내는 지역명문고가 아닌 지역인재 약탈학교라 할 것이라”며 “상산고는 기회균등과 사회다양성을 위한 사회통합전형에서 고작 3%도 뽑지 않는 돈 있는 사람만 받아 교육하는 매우 부도덕한 학교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