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강화교육지원청은 6월 20일(목)~21일(금)까지 2일간 관내 유‧초‧중학교 교(원)감을 대상으로 마을교육공동체 구축과 더불어 학교의 진로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마을교육 연계 진로교육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및 공릉마을협동조합 운영 현황 탐방, 충북진로교육원 진로교육 프로그램 체험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강화 관내 학교의 진로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한 강화교육지원청과 학교 및 학교 간 협력 방안에 대한 토의도 진행됐다.

연수에 참여한 강화 관내 교(원)감들은 기존과 같은 유명 인사 또는 특정 직업군 중심의 진로교육을 벗어나서 마을에서의 삶을 통해 마을을 사랑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 육성을 위한 진로교육 방안을 고민하게 되었으며, 인천에도 하루빨리 진로교육 전문 교육기관이 설립되기를 희망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연수를 기획하고 추진한 윤재환 강화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은 강화의 교육발전 및 ‘강화 작은 학교 살리기’의 기저에는 우수한 진로교육이 있으며, 그 방향은 민-관-학이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연계에 있음을 강조했다. 이에, 학교에서는 마을교육 자원을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에 더욱 집중해줄 것을 당부하였고, 강화교육지원청에서는 강화 관내 우수한 교육 인프라에 대한 지속적인 발굴과 유관 기관 협조를 더욱 강화하여 학교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