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 「하이파이브」누리집을 개편하여 6월 19일(수)부터 공개했다. 2012년 공식 서비스를 시작한 「하이파이브(www.hifive.go.kr)」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교 정보, 중등직업교육 정책, 학교 커뮤니티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개편으로 직업계고 학생들의 성장 경로에 따라 ‘학교정보–교육지원–취업‧진로–후학습’으로「하이파이브」항목을 구성하여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학교정보’에서 직업계고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직업계고 소개, 입학 요강, 학교 홍보 자료 등을 제공하고,- ‘교육지원’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매직학교(학교가 자율적 혁신을 통해 체질을 개선하는 매력적인 직업계고) 등 직업계고에서 받게 되는 직업교육에 대한 정책과 지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취업‧진로’에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고졸취업 지원 정책, 채용 공고, 직업 정보 등을 제공하고, ‘후학습’에는 취업한 졸업생들의 지속적 역량 향상을 지원하는 후학습 제도에 대한 정보를, ‘정보센터’에는 직업계고와 연관된 주요 행사, 교수‧학습 자료, 미디어 자료 등을 탑재했다.

이용자가 주로 찾는 핵심메뉴(학교 찾기, 학교 통계, 커뮤니티)를 상단에 배치, 이용자 편의성과 정보 접근성을 개선했으며, 텍스트 중심의 정보 제공 방식에서 벗어나 사진, 인포그래픽 등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가독성 및 이해도를 높였다.

한편,「하이파이브」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방문자를 대상으로 7월 16일까지 ‘가장 유용한 메뉴 찾기’ 행사를 진행한다.※ 「하이파이브」방문 → 가장 유용한 메뉴를 선정‧제출 → 추첨 통해 선물 증정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하이파이브」는 학생들에게 학교‧취업‧후학습 정보를, 기업에는 고졸 우수 인재 정보를, 학부모님과 선생님들에게는 정보교류의 장을 제공하여 왔다.”라며, “앞으로도 직업계고 학생들이 자신의 성장경로를 설계하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길잡이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