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이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한글교육을 책임지도하는 등 기초학력 보장 정책을 대폭 강화한다. 전남도교육청은 5월 28일 보성다비치콘도에서 도내 초등학교 교감 4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초학력 정책 설명회를 갖고 기초학력 정책의 현장 안착방안을 모색했다.

국가, 도교육청, 학교의 기본적인 책무인 기초학력 보장은 실천의 중심에 있는 학교 교감들이 먼저 발 벗고 나서야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관리자인 학교 교감들의 정책 이해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두고, 책무성과 관심을 호소하고 나섰다.

또한, 기초학력 보장을 담임의 열정에만 의존하지 않고, 학교 내의 전문성 있는 모든 교직원이 함께 공동 대응책을 마련해 해결의지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학교에서 해결하기 힘든 문제는 교육지원청, 도교육청이 함께 나서 지자체 및 전문가를 연결해 한 명도 낙오자가 없어야 한다는 게 도교육청의 판단이다.

특히, 도교육청은 올해 난독증 및 읽기부진 학생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에 따라 지난 4월 읽기학습 특성 체크리스트 결과 드러난 난독증 의심 학생 84명에 대해 광주교대 통합교육지원센터와 연계해 심층진단과 치료를 지원하고 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한 교감은 “초등 저학년 단계부터 상당 수 학생이 읽기학습 부진으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에 모두가 인식을 같이했다.”면서 “‘단위학교에서 기초학력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기회를 가져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위경종 교육과정과장은“학교 급이 올라갈수록 학습에 흥미를 잃는 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조기 예방 교육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며 “특히 한글교육의 적기인 초등학교 1학년에서 문자 해득부터 한글 책임교육 시작.”이라고 말했다.

전남도교육청은 2019년부터 1, 2학년 학생의 기초학력 부진 발생 조기 예방을 위해 교육지원청별로 1~2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초기 문해력과 수해력 연수에 역점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