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국회서 대전 혁신도시 지정에 정치권과 공동 대응키로

▲ 대전시가 16일 국회에서 마련한 국회의원 초청 시정현안 간담회 참석자들이 대전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 협력을 다짐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은권·정용기(이상 자유한국당) 의원과 허태정 대전시장, 박병석·박범계·조승래(이상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전시는 16일 국회에서 국회의원 초청 시정현안 간담회를 열고 대전 혁신도시 지정 등 지역 현안과 국비확보 사업에 협력을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해 조승래 의원, 박병석 의원, 박범계 의원, 정용기 의원, 이은권 의원등 지역 국회의원이 참석했으며, 대전시 간부공무원들도 자리를 함께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국가 균형발전을 완성하기 위해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올해의 대전시 최대 현안사업으로 정했다”며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돼 겪고 있는 역차별 문제를 해소하고, 대전역세권을 포함한 원도심 지역에 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를 지정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올해는 2019년 국비 확보액 대비 8% 증가한 총 3조 3060억 원의 국비사업을 발굴하고 정부안 예산반영을 요청했다.

민선7기 실질적 원년을 맞아 대전발전을 견인할 현안사업 6건과 국비확보 사업 30건 등 모두 36건의 굵직한 사업 해결에 지역 정치권의 전폭적 지원을 부탁했다.

우선적으로 대전시는 대덕특구 글로벌 혁신클러스터 재창조사업과 예비 타당성조사 사업으로 대전의료원 설립,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유전자의약산업 진흥센터 건립,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클러스터 등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아울러, 민족정기 정립사업으로 3.8 민주의거 기념관 건립, 단재 신채호 기념교육관 건립과 청년 등 일자리 확충사업인 대전스타트업 파크 조성, 대전형 노사상생모델 좋은 일터사업,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 SOC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트램) 건설, 대전 순환도로망 구축사업도 계획대로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지역 국회의원들은 대전시와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2020년 신규 국비 확보에 초당적 협력과 지원을 약속했다.

조승래 의원은 “대전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혁신도시 지정과 지역내부 성장동력 마련 등의 조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박병석 의원은 “당 차원의 공공기관 이전의 본격적 추진을 위한 중앙정부지침 마련에 노력 하겠다”고 했으며 이어 박범계 의원은 “균형발전위원회와 좋은 관계형성을 통해 공공기관 이전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은권 의원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진행상황 등의 정보 공유 강화를 시에 요청했으며, 정용기 의원은 “혁신도시 지정에 여야 입장 차이는 없을 것”이라고 하면서 “혁신도시로 지정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대응해 나가자“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하지 못한 이상민의원과 이장우 의원은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과 지역 현안사업 해결에 최선을 다 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아울러 대전모태펀드 조성, KTX 서대전역 활성화, 계족산, 오정지역 등 지역별 현안문제와 내년 국비확보 총력대응에 대해 논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