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동탄중학교 5월 8일(수) 동탄중학교에서 학교급간 연계를 통한 교육과정 활성화와 교사 역량강화를 위해  ‘초·중·고 연계 전문적학습공동체 교사 공동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경기혁신교육 3.0의 연장선에서 확산되고 있는 학교급간 교육과정 연계 및 마을과 함께하는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하여 3개학교 전체 선생님(180여명)이 한 장소에서 소통과 나눔의 의미 있는 자리로 진행됐다.

동탄중학교는 동탄중앙초등학교, 동탄중앙고등학교와 함께 2018학년도부터 초중고 연계형 혁신학교 클러스터로 지정되어 지역 사회 유관 기관(동탄중앙이음터, 어울림센터)과 MOU를 체결하고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이번 3개교 전문적 학습공동체 합동 연수 이외에도 교사 공동 워크숍을 진행하여 혁신 교육의 가치가 단절되지 않도록 연계형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와 실천을 지속하고 있다.

이번 학년도에는 혁신학교 운영 2년차로서 전년도의 경험을 살려 연계형 교육과정 확대 운영하기 위해 3개 학교 학생 자치회 및 동아리를 연결하여 선후배간의 소통과 나눔 속에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조정·운영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 교육, 과학 연구, 언론, 진로 탐색 동아리를 개설하여 선배와 후배가 자연스럽게 학습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2018학년도부터 구성된 클러스터 청소년 기자단(사진)의 3개교 공동 신문 발행 등의 성과에 힘입어 학교 급간 학생 상호 작용이 가져오는 교육적 효과를 다양한 분야로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이외에도 진로 진학 정보 제공을 위해 초등학교로 찾아가는 진로 설명회(자유학기 설명회)(사진)와 선배와의 만남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올해에도 확대하여 진행되고 있다.

이날 강연에서 석철진 경희대 겸임교수는‘미래 교육과 교육 혁신’을 주제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대한 관점을 제시하였고, 현재 경기도교육청의 혁신학교 패러다임과 함께하고 있는 연계형 혁신학교를 격려하기 위해 참석한 화성오산교육지원청 방용호 교육장은「경기혁신교육 3.0」의 연장선에서 학교와 학교를 잇는 징검다리 교육을 통해, 아이들을 마을의 시민으로 성장시키는 역할을 동탄중학교를 중심으로 한 연계형 혁신학교 클러스터 공동체가 실현할 것을 당부하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