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이 기존 교육시설과 연계한 안전체험관을 설치 운영하면서 체험위주 학생 안전교육의 틀을 바꾸고 있어, 타시도의 베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은 학생 발달 단계를 고려한 체험 위주 안전교육을 통해 실제 위급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 유치원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모든 학생들이 학교급별 최소 1회 이상 안전 체험을 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대구시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안전체험교육은 총 4가지로 각각 체험시설, 체험교실, 체험버스, 체험센터로 구분된다.

먼저, 안전체험시설은 한 건물 내에 설치한 통합형 단일 시설인 타시도와는 달리 기존 수련원(유아교육진흥원, 팔공산수련원, 낙동강수련원, 해양수련원)에 유·초·중·고 학교급별 체험관을 추가 설치해 교육 집중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안전체험시설의 구체적인 공간 구성과 프로그램은 학생 발달단계에 맞추고 수련원이 위치한 지리적 특성(도심, 산, 강, 바다)을 최대한 살려 설치했다. 올 9월 개원 예정인 유아교육진흥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운영 중인데 학생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두 번째, 안전체험교실은 성지초와 이현초에 학교 내 유휴교실을 활용하여 교통, 재난, 완강기 등의 안전체험시설을 구축하여 초등전문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강당에 설치한 완강기 체험이 인기가 있다.

세 번째, 안전체험버스(안전빵빵)은 학교 밖 체험활동 실시가 어려운 유치원 이상 초등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들을 찾아가 버스 내부(지하철문, 승강기, 지진, 화재대피)와 외부(보행안전, 소화기, 완강기)에서 안전체험교육을 한다. 연간 체험 신청을 받으면 며칠 만에 예약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많다.

마지막으로 안전체험센터는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내 일부 체험 공간을 말하며 작년과 올해 총 5억원의 예산지원을 통해 지난해 소화기 체험장 시스템을 구축했고 올해는 학생들의 현장체험학습 시 점심식사를 할 수 있는 야외 학생전용 휴게시설과 피난안전체험시설 리모델링을 할 계획이다.

대구시교육청이 운영하는 모든 안전체험시설에는 생활안전, 재난안전, 교통안전 등 교육부의 안전교육 7대 영역의 체험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연구결과를 통해 우수한 안전체험시설 모델의 밑그림을 완성하고자 하였다.

위 안전체험시설 등 설치 예산은 총 152억4천만원이며(교육부 지원금 96.5억원, 자체예산 55.9억원) 연간 체험학생은 118,300명에 이를 전망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체험 위주 안전교육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위험에 처한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건강한 미래 사회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