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장관 등 5천명 참석

세월호참사 5주기를 맞아 16일 오후 3시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리는 대규모 추모 행사가 진행됐다.

유은혜 부총리는 추도사를 통해 “문재인 정부는 세월호를 항상 기억하며 기본이 충실한 나라를 만들어나갈 것이며, 세월호의 완전한 진실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장관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학교가 학생과 교사에게 안전한 교육활동을 보장할 수 있도록 안전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마련해나가겠다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사단법인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장훈 위원장과 4.16재단 김정헌 이사장이 공동주관하고, 교육부.행정안전부.해양수산부.경기도교육청.안산시가 지원하는 기억식이다.

이날 추모 행사에는 유가족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 이재명 경기지사, 이재정 도 교육감, 윤화섭 안산시장, 각 정당 대표 및 국회의원, 시민 등 5천여명이 참석했다.

기억식은 3시 안산시 전역에 1분간 울리는 추모사이렌을 시작으로 희생자 추모 묵념 세월호 노란리본배지 착용, 추모현수막 게시와 함께 세월호 희생자 가족을 소재로 한 영화 ‘생일’상영과 세월호 희생자 추모로 진행했다고 전했다.

한편, 교육부는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이해 희생된 학생·교사 등 모든 분들을 추모하고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추모주간 9~16일을 지정하고, 각급 학교별로 4월 중 재난안전, 생활안전 등에 대한 계기교육을 실시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