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청에서 운영중인 「이동식안전체험차량 (안전빵빵)」이 대구다사초등학교병설유치원을 방문하여 유아들을 대상으로 체험위주의 안전교육·훈련을 실시하여 유아의 안전 의식 함양 및 유사시 위기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간을 가졌다.

이동식안전체험차량은 내부체험과 외부체험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내부체험은 생활안전, 지진안전, 화재대피체험으로 되어있고 외부체험은 보행안전, 소화기체험으로 구성되어 있어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맞게 안전체험강사가 교육했다.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전기사고의 위험성과 승강기 및 지하철에서 사고 발생했을 때 신고 및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였고, 실제 지진이 난 것처럼 차량 내 진동이 느껴지도록 한 지진 체험은 유아들이 단순히 흥미위주의 놀이로 느끼기 보단 긴장감을 가지고 체험해보는 교육적 효과 중심의 활동이 됐다.

또한 화재 발생 시 유아들이 당황하지 않고 행동수칙에 따라 대피하고 연기 가 나는 화재 발생상황을 가정하여 소화기 사용법을 체험할 때는 유아들의 진지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유아들이 평소에 간접적 교육을 통해 지식으로는 접해 볼 기회는 많았으나 직접 연기를 눈으로 경험하고 소화기를 만져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유아들에게 새롭고 구체적인 체험활동이 됐다.

정효석 원장은 “우리 다사 꿈동이들이「이동식안전체험차량 (안전빵빵)」을 통해 스스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항상 행복하고 건강한 유치원 생활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