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한림고등학교는 교원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수업과 평가 방법을 개선하고자 전 교원이 활발히 연구하며, 교류할 수 있도록 학년 단위 공동체를 구성하고 있다.

학년 단위 공동체는 총 세가지 전문적 학습 공동체로 구성되는데, 학년 담임 중심 공동체, 학년 담임 및 교과 교사 공동체, 교과 단위 공동체로써 교과별 교사 수업동아리이다.

학년 단위 공동체의 경우 학년 단위 교육활동에 대한 연구와 학생 이해, 진로 진학지도 방법에 대한 논의에 중점을 두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교과별 교사 수업동아리의 경우 여섯 가지의 교과 동아리를 구성하여 국어교과의 경우 고전 읽기, 예체능교과의 경우 학생과 좋은 관계 맺기를 위한 교육서적 스터디 등 각 교과의 특색이 드러나는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학생활동중심 수업과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각각의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충분한 연구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매주 또는 매달 활동시간을 지정하여 배치하였으며,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의 활성화로 교사들은 수업과 평가의 개선 방법을 찾고, 서로의 성장을 위한 정보 공유 및 지원으로 협력하는 분위기를 만들어감으로써 한림고의 혁신을 가져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