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주도하는 3·1만세 운동 재현 및 3·1정신 계승 정책제안 토론회 실시-

 

고양교육지원청은 1월 25일 고양교육지원청에서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퍼포먼스’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고양학생자치회, 고양학생의회, 고양청소년네트워크가 주최·주관하며,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고양 학생들이 3·1운동 의의를 돌아보고, 삶 속에서 3·1운동의 정신을 계승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을 제안하고자 마련했다.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퍼포먼스’는 1부 초청강사 강연과 2부 정책제안 토론회, 3부 고양독립운동기념탑 탐방 및 만세운동 재현으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의의와 정신’이라는 주제로 초청강사 강연을 듣고, 고양 학생들이 3·1운동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자신의 삶 속에 내면화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주역으로서 자긍심과 긍지를 일깨우는 시간을 마련했다.

2부에서는 ‘3·1운동 정신, 고양미래교육의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만들어가는 정책제안 토론회를 진행했다. 3·1운동이 과거의 역사적 사건으로만 기억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를 살아갈 대한민국 미래의 주역으로서 청소년의 삶 속에 깊이 뿌리 내릴 수 있는 교육 정책을 학생들이 직접 제안·실천함으로써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의 장이 됐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교육장과 함께 하는 고양독립기념운동탑 탐방 및 3·1 만세운동 재현’퍼포먼스를 실시한다. 지난해 7월, 3·1 운동 100주년을 맞이하여 일산문화공원에 건립된 고양독립기념운동탑을 탐방하여 고양출신 독립운동가 74인의 주요 행적과 공훈을 살펴보고, 3·1 만세운동 재현 퍼포먼스를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이 독립운동의 의미를 몸소 체험해보는 소중한 시간을 갖었다.

고양교육지원청 심광섭 교육장은 ‘이번에 고양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주최·주관하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퍼포먼스는 우리 고양 청소년들이 대한민국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단절이 아닌 연결된 삶의 모습으로 인식하고 바람직한 삶의 태도를 모색함으로써, 대한민국의 발전과 세계의 평화에 이바지하는 민주 시민으로서 한층 더 성숙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행사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제안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