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학교의 혁신, 프로젝트 수업으로 시작-

제주 도순초등학교는 12월 20일(목) 5교시, 프로젝트 수업에 관심이 많은 도내 선생님들과 학부모들을 초대하여 4학년 ‘나의 보물지도’ 프로젝트 수업 공개의 날을 운영했다.

이번 공개한 프로젝트 수업은 4학년이 끝나고 5학년으로 올라가는 단계에서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계획됐다. 자신이 지금부터 미래의 삶 속에서 가지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등을 생각해 보고 그것을 이미지화하여 표현해 보면서 자신의 미래의 삶을 꿈꾸게 했다.

도순초등학교는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하여 평소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년별 프로젝트 수업을 꾸준히 전개하였다. 학생들 간의 협력학습과 스스로 계획하는 학습능력 강화등 학생들의 질 높은 배움에 힘써 왔으며, 전문적 공동체 학습 일환으로 3회 타시도 프로젝트 교육활동 현장연수를 통하여 교사들의 프로젝트 수업 전문성 신장을 도모해 왔다.

이 날 수업은 ‘나의 보물지도’라는 주제로 총 25차시 프로젝트 수업 중 마지막 차시로 그 동안 수행한 프로젝트 결과물을 선생님들과 학부모들에게 소개했다. 학생들에게는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상상해 보는 뜻 있는 시간이 되었다. 참관한 선생님과 학부모들에게도 교육과정을 삶과 연결시키는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됐다.

도순초등학교는 2019학년도부터 다혼디배움학교를 4년간 운영하게 되는데, 올해 운영한 다양한 프로젝트학습과 과정중심평가 등 아이중심, 사람중심의 교수학습운영 방법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미래역량 함양에 주력할 예정이다. 도순 학생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12월, 1월, 2월 사이 자체 교원 연수 및 관련분야 전문 강사 초청 연수 등 새학년 준비 연수를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