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12월 18일(화)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17개 시·도교육청 및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함께 ‘2018 진로교육 한마당’을 개최한다.

3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진로교육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농·산·어촌 지역의 진로체험 격차 해소, 정부와 기업 및 마을공동체의 협력 강화 등 진로교육의 발전적 변화를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포럼 등에서 학교 및 지역사회가 ‘모든 아이들을 위한 포용적 진로교육’이라는 가치구현에 동참하고 학교-가정-지역사회 간 이해와 교류, 역량집결의 의지를 다지며, 향후 협력 방안도 논의한다.

‘2018 진로교육 한마당’은 ‘포용과 혁신’, ‘성과공유’, ‘소통’과 ‘도약’의 4개 마당이 펼쳐지고, 아이들이 신바람 나게 즐기는 ‘청소년 꿈·끼 경연마당’으로 행사를 마무리 한다.

(포용과 혁신의 장) 학생, 학부모, 교원이 다양한 진로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46개 학교 및 기관에서 진로교육 실천 사례와 연구성과 등을 주제별로 전시·안내하고 체험의 기회도 제공한다.

(성과공유의 장) 진로학기제 및 지역 특화 진로체험 운영 사례, 진로체험 자원봉사자 성과 등을 통해 교원 및 진로교육 관계자가 진로교육의 구체적인 실천 방향을 논하고 다양한 정보도 공유한다.

(소통의 장) 행사장을 찾은 학생, 학부모 등을 위한 맞춤형 진로정보 제공을 위해 학생의 진로탐색 역량 함양 및 학부모의 자녀 진로코칭을 주제로 하는 명사 강연을 마련하고 있다.

(도약의 장) ‘진로교육 마을공동체 포럼’ 운영을 통해 진로교육 마을공동체의 우수 사례 안내, 향후 발전 방향 모색 등 지역의 여건에 맞는 진로교육의 새로운 발판 마련에도 집중한다.

□ 한편, 이번 행사의 내용 및 전시관별 세부 정보는 진로심리검사, 동영상, 진로수업용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진로정보망 커리어넷(www.care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성근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이번 행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소통과 교류를 통해 사각지대 없는 진로교육에 동참하며 함께 도약하는 길을 열어간다는 데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라며, “교육부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아이들의 진로탄력성을 길러주고, 창업체험교육 등 혁신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 계속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