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태원이 최근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양비둘기 2마리를 번식하는데 성공했다. 국립생태원은 올해 5월 양비둘기 수컷 4마리와 암컷 2마리를 서울대공원에서 이관 받아 충남 서천군 국립생태원 내의 동물 배후시설에 둥지와 은신처를 다양하게 만드는 등 ‘행동풍부화’에 기반한 번식 환경을 조성했다.

‘행동풍부화’란 동물들이 제한된 공간에서 보이는 무료함과 비정상적인 행동을 줄여주고 야생에서 보이는 자연스러운 행동이 최대한 나타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육성 방법이다. 번식환경 조성 결과, 올해 6월 24~26일에 양비둘기 암컷 1마리가 2개의 알을 낳았고 16일 이후 2마리의 새끼가 부화했다.

갓 부화한 새끼 2마리는 비둘기젖을 먹었고 어미의 보살핌으로 건강하게 성장해 1개월 후 기존의 양비둘기 무리에 합사했다. 비둘기젖: 모이주머니에서 분비되는 우유와 유사한 성분

이번 양비둘기 번식은 국립생태원, 국립생물자원관, 서울대공원 동물원이 정보를 교류하며, 이뤄낸 성과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양비둘기의 서식환경 및 번식 관련 생태 정보 제공 등 성공적인 번식을 위한 자문 역할을 맡았다.

서울대공원은 양비둘기 6마리를 국립생태원에 제공했다. 이들 양비둘기는 전라남도 구례와 고흥에서 멸종위기종 보전 및 증식 연구를 위해 국립생물자원관에서 포획하여 2016년 서울대공원으로 이관된 개체들이다. 국립생태원은 이번에 성공한 번식 기술 및 기관 간 공동 연구 체계를 기반으로 증식을 통한 자연 복원 등 양비둘기 복원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비둘기과 조류인 양비둘기는 희귀한 텃새로 국내에서는 화엄사 등 지리산국립공원 일대 사찰에서 10여 마리가 발견되고 있다. 해외에는 중앙아시아, 중국 북부, 몽골 등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과거 전국적으로 분포했다가 집비둘기와의 경쟁 및 잡종형성으로 멸종위기에 몰렸다. 환경부는 지난 2017년 12월 양비둘기를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으로 지정했다.

사찰의 현판 또는 처마 아래 공간, 다리교각 및 해안가 비위절벽의 오목한 틈에 둥지를 만들어 번식한다. 알은 2개를 낳으며, 부화한 새끼는 20일 정도 지나면 둥지에서 날개를 퍼덕이며 나는 연습을 하고 4~5일후 홀로 둥지에서 나와 먹이를 먹는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이번 양비둘기의 번식은 생태 관련 여러 기관이 협업한 결과”라며,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동물의 보전과 연구를 통한 종 복원 사업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