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 관련국회의원들에게 “후원금” 많이 내야한다

 

국회의원 후원금 지시 논란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는가운데 하반기 국정감사에서 피감기관들이 어떻게 대처할지 긴장의 기류가 감지되면서 한국철도공사 코레일이 ‘국회의원 후원금 지시 논란’으로 도마 위에 올라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12일 KBS 보도에 따르면 피감기관중 하곳인 코레일이 직원들에게 국정감사를 주도하고 있는 국회의원들에게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위해 해당 상임위원들에게 정치 후원금을 많이 내라고 이메일을 통해 독려했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지난달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 따르면 코레일이 국정감사를 앞두고 관련국회의원들에게 “후원금을 많이 내야한다”며 부처별로 특정 의원을 할당한 정황이 드러났다.

후원금 독려 이메일은 지난한달 여러 차례 발송됐고, 각부처장 독려까지 이어졌다. 더구나 납부방법까지 자세히 설명하고 특히 회사명은 밝히지 말라는 주의까지 주고 있다. 이메일 마지막엔 부서별 후원 실적을 취합해 제출하라며 양식도 첨부해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현행 정치자금법은 업무나 고용 관계 등을 이용해 외부인에게 후원을 알선할 수 없다. 코레일 측은 메일을 보낸 직원에 대해 확인이 어렵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는 상황이며, 관련자들은 연락두절이다.

아울러 KBS가 입수한 코레일 내부문건에 따르면 코레일의 후원금 기부 부처는 10여 곳이나 됐다. 코레일은 부처별로 국토교통위 소속 의원 29명을 전담하고 의원별로 담당 직원까지 정해 해당 담당 직원이 국회의원 후원금을 독려하고 국감 때마다 해당 의원실에서 질의서 등을 취합했다.

코레일 국회의원 후원금 지시 논란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자 코레일은 뒤늦게 내부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지금 감사를 요청해서 감사 결과 나오는, 결과 내용 가지고 거기에 합당한 조치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측은 “이 같은 내용이 사실이라면 정치자금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조사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