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금호고등학교는 8월 17일(금)~8.18(토) ‘행사기획에서부터 집행까지’ 자신들이 만든 학생 간부 Leadership Camp를 교내에서 1박 2일간 실시하였다.

 

이 행사는 학생회 간부들이 방학중에 TFT를 만들어 몇 차례 토론을 거친 후 계획안을 확정하여 1박 2일 동안 진행하였는데, 학생회 임원, 학급회장․부회장 총 44명이 참석하였다.

금호고등학교는 개교 전에 금호고등학교가 견지해야 할 ‘금호교육 가치’를 선생님들이 토론을 통하여 만들었고, 그 교육가치가 모든 교육과정 내에 내장되어 그 하나 하나 실행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자기주도성을 가진 자주인’을 기르기 위한 Leadership Camp다.  이 행사는 미래 핵심 역량인 자기주도성을 기르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우리 학교에서 실시했거나 실시할 여러 행사 중 하나이다.

Leadership Camp는 학생 생활 규칙에 대한 자율성과 책임성 토론, 축제 준비, 공동체 활동, 서로 공감을 나누는 써클 활동, 토론 발표회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외부 수련 기관 장소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학교 내 시설을 활용하여 학생 자신들의 셀프 리더십과 공동체 리더십을 확립하는 기회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거친 의미있는 행사였다.

조영옥 지도교사는 “이번 캠프는 리더십을 세워나가는 것이 이론적이기 보다는 학생들 스스로의 실천으로 더 가능하다는데 교육적 의미가 있으며,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이만큼 했다는 것은 확실히 높이 평가할 만하다”고 하면서 학생들이 주도하는 행사에 교육적 의미를 부여하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