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원 250여명 참가하는 생존수영 연수 실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서울시교육청과 함께 7.23.(월)부터 충남 대천임해교육원(바다)과 서울 한강에 위치한 안심 생존수영 교육지원센터(강)에서 초등교원 생존수영 현장 연수(이하 생존수영 교원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생존수영 교원연수는 전국에서 참여한 250여명을 대상으로 현장감 있는 연수진행을 위해 바다, 강 등 실제 물놀이가 많이 이루어지는 곳에서 교원의 생존수영 지도역량 신장 및 중요성 인식을 위해 마련하였다.

올해 생존수영 교원연수는 내실 있는 연수가 되도록 연수기간과 대상을 확대하고, 특히 바다‧강에서의 실전 연수프로그램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바다 생존수영 교원연수는 7.23.(월)부터 2박 3일씩 총 3회에 걸쳐 180명이 참여하게 되며, 바다에서 자기 구조 활동, 익수자를 구조하는 방법, 안전하게 보트로 구조하는 활동, 장거리 수영 방법 습득, 수상활동에서 알아 두어야 할 지도상식 등의 교육을 실시한다.

생존수영 교원연수는 8.13.(월)과 8.14.(화) 양 일간 70명이 참여하게 되며, 수상안전교육, 잎새뜨기, 기본배영, 체온보호, 한강에서 헤엄치기, 구명벌 탑승, 구조 신호 방법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현재 생존수영을 포함한 초등 수영 실기교육은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 중이며, 내년에는 지역적 시설여건 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지역부터 2~6학년으로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남부호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이번 연수는 바다, 강 등 물놀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현장에서 실질적인 대처요령을 선생님들이 직접 체험하고 습득함으로써, 생존수영 지도역량이 강화되어 학교현장에서 효과적인 생존수영교육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히며,

 

아울러 “초등 생존수영교육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연수과정 개설 및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교원들의 전문성 강화와 지도역량이 신장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