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전국에서 다섯 번째, 도 권역에서는 첫 번째로 대안교육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대안교육지원센터 설립을 위한 T/F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네 차례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T/F는 대안교육특성화학교(2교, 4명)와 대안교육위탁기관(5기관, 5명), 도교육청 관계자(3명) 등 총 12명으로 구성돼 센터 설립과 역할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오는 28일에는 5차 협의회가 열릴 예정이다.

지난 1∼4차 회의와 지난 4월30일 이해숙 의원이 주관해 열린 도의회 간담회에서는 대안교육지원센터 설립과 운영 방안, 도교육청의 역할 등이 논의됐다.

도교육청의 경우 중간역할이 아닌 대안교육과 위탁교육기관을 통합 책임관리, 전문 인력 배치, 지자체와 협조체계 구축으로 재정지원 확충, 학업중단위기 학생과 개인적 특성에 맞는 대안교육프로그램의 안정적 지원 역할 등이 집중 논의됐있다.

또한, 대안교육기관에 교육과정 및 교재의 개발과 보급, 교직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공공기관, 민간단체와 연결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체험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제안했다. 아울러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을 위한 대안교육위탁기관의 맞춤식 정보제공, 강사풀제 운영, 학생·학부모 상담 지원, 위탁기관의 행정 및 교무업무 지원, 학습 자료의 DB 공유 등 안정적 교육활동을 위해 지원센터 설립의 필요성이 주요 과제로 논의됐다.

특히, 광역시교육청에 비해 열악한 대안교육위탁기관지원을 위한 ‘전라북도교육청 대안교육위탁기관지원 조례 개정안’을 도의회를 통해 발의해 대안교육위탁기관에서 어려움을 겪는 위기학생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전국의 대안교육지원센터는 서울, 인천, 광주, 부산 등 4개 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전북교육청이 대안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하게 되면 전국에서 5번째로 운영하게 된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