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노변중학교는 5월 3일 5, 6교시에 1학년을 대상으로 자기 주도적인 진로설계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자유학년제 직업인 만남을 통해 꿈의 각을 세우다‘’이라는 주제로 대화형 직업인 만남을 실시하였다. 이 행사는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 세계의 직업인과의 만남을 통해 직업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전문 직업인들의 삶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7명의 전문직업인과의 만남을 통하여 5교시에는 학생들이 진로를 위한 준비 과정, 직업의 특색 및 업무 내용, 직업 현장에서의 생생한 경험담, 직업에 대한 전망 등 실제로 진로 탐색 및 선택에 도움이 되는 전문 직업인의 강의를 듣고 평소 관심 분야의 직업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6교시에는 직업인 인터뷰와 체험을 통하여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고려해야 되는 사항과 준비 등에 관해 좀 더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을 알게 되었다. 또한 직업체험을 통하여 현실적으로 직업세계를 이해할 수 있었다.

“직업인 만남을 통해 꿈의 각을 세우다‘’에 참여한 김00학생은 ”직접 아나운서가 되어 뉴스제작 활동을 체험해봄으로써 아나운서라는 직업을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재미있는 경험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손성규 교장은 “직업인들의 삶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와 진로체험을 통해 생생학고 구체적인 진로탐색이 되었다.”고 하며 이번 직업인과의 만남을 통해 직업세계를 체험함으로써 일의 사회적 역할과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음을 강조하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