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육과학연구원은 4월 20일 관내 초·중·고등학교 SW교육 교구 대여학교 담당교사 및 희망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SW교육 교구 활용법 연수를 실시했다.

인천교육과학연구원내 새로이 문을 열게 된 인천SW교육지원센터에서는 2015개정교육과정의 SW교육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SW교육 교구 대여 사업을 하고 있으며 교구에 대한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해 이번 연수를 실시하게 되었다.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SW교육을 실천하는 교원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인식하고 교원SW역량강화 연수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연수는 대장장이 보드 활용법, 햄스터 로봇 활용법, 오조봇 활용법에 대한 연수가 인천 청람초등학교에서 실시되었으며, 마이크로비트 활용법, 라즈베리파이 활용법, E-센서로봇 활용법, 코드이노 활용법, 로보키트 활용법, 오렌지보드 IOT 활용법에 대한 연수가 인천정보산업고등학교에서 실시되었다.

연수는 교구별 전문 강사가 진행하였으며 코딩과 메이킹이 함께 이루어진 체험중심의 연수로 진행하였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최정원(만월중) 선생님은 마이크로비트 활용법 연수를 들었는데 정말 재미있었고 학생들에게도 재미있는 사고력 교육이 가능할 것 같다면서 9개의 강좌 중 하나의 강좌밖에 못 듣게 되어 아쉽다고 했다.

또 다른 교사는 소프트웨어교육이 의무화 되면서 SW교육 교구 선택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오늘 연수를 통해 SW교육 교구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었으며 수업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며 이런 연수에 대한 지원센터의 역할이 매우 필요하다고 말하였다.

류석형 원장(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은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은 어려운 공부가 아닌 만들고(making) 생각하고(thiking) 문제를 해결하는 (solving)소프트웨어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할 것이며 나아가 인천광역시 교직원들의 SW교육 역량강화를 통해 미래 사회의 인재를 키우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라며 연수의 의의와 방향성을 강조하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