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은 중학교 교장과 교감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중심 학교 문화 정착을 위한 역량강화 연수를 4월 17일, 19일 이틀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시대 변화에 따른 교육 패러다임 변화의 방향을 정확히 인식하고 이를 교육과정으로 풀어낼 수 있는 학교경영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지식 습득 중심 교육에서 미래사회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육으로, 배움과 삶이 일치되는 교육으로 나아가는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문화가 정착되기 위해 먼저 학교경영자들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공감대에서 연수를 진행하였다.

연수는 시대 변화에 따른 교육의 변화 방향을 안내해 주는 미래교실네크워크 정찬필 사무총장, 브래이너리 정종욱 대표의 강의와 실질적으로 교육과정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가에 대해 교육과정 전문가인 이화여대 김경자 교수의 설명 등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SW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 교육의 방향과 역할에 대해 고려대 김자미 교수의 강의와 각 학교의 우수사례를 공유하였다.

 연수에 앞서 교육공무원으로서 엄정한 선거중립을 통해 깨끗한 공직사회를 만들고 공명선거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계기로 삼기 위한 자정 결의 선서식을 가졌다.

인천시교육청 김성기 교육국장은 인사말을 통해 “미래인재를 육성해내는 학교에 대한 사회적 신뢰와 지지를 얻기 위해 학교관리자의 교육과정 운영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 교육이 시대변화를 제대로 읽고 이에 적합한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학교관리자의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리더십과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의 전문성 발휘로 교육과정 중심 학교 문화가 정착되어 갈 것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