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은 올해 “국민의 삶과 안전 지킴이 과학기술·ICT”를 주제로 학생들의 탐구심을 길러주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과학 행사를 운영한다.

먼저, 청소년들의 탐구력과 창의력을 계발하는 과학경진대회인 ‘청소년과학탐구대회’와 ‘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의 강원도대회가 5월부터 8월까지 원주에서 실시된다.

‘청소년과학탐구대회’는 4개 종목(기계공학, 항공우주, 융합과학 과학토론)이, 기계공학은 5월 12일(토) 강원교육과학정보원, 항공우주는 5월 12일(토) 원주공고(예정), 융합과학과 과학토론은 5월 26일(토) 버들중학교(예정))에서 실시된다.

‘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는 4개 종목(자연관찰탐구, 과학실험탐구, 고등학교과학탐구, 과학동아리활동발표)이, 자연관찰탐구대회는 6월 26일(토) 흥양초, 과학실험탐구대회는 6월 18일(토) 원주고, 고등학교과학탐구는 5월 21을(토) 강원과학고, 과학동아리활동발표는 8월 27일(토) 강원교육과학정보원에서 실시된다. 이와 함께, 즐거운 과학 교육 활동을 위해, “즐거운 과학학습, 창의적인 과학교육 환경조성, 소통하고 공감하는 과학교육”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지원한다.

먼저, 학생들의 과학 재능과 꿈을 키워주기 위하여 학생참여형 과학수업선도학교(6교), 학교내 무한상상실(4실), 심화과학반(66교), 과학교실(20교), 과학중점학교(5교) 그리고 과학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한다.

또한, “융합형 특별교실 현대화사업”으로 기존의 과학실, 기술가정실, 음악실, 미술실, 과학실을 융합수업이 가능하도록 구축·지원하고 있으며, △과학실을 첨단 과학실험 및 STEAM 탐구실험이 가능한 ‘창의 융합형 과학실’(20교)로 개선한다. 더불어 STEAM 연구·선도학교(9교), STEAM 교사연구회(7팀)를 선정·운영하여 STEAM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등 융합인재 교육이 확산되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학생과 마을, 전문가가 모두 함께 참여하여 과학문화를 즐기는 ‘강원과학축전’, ‘과학싹잔치’ 등의 과학축제, 소외지역으로 찾아가는 ‘이동과학교실’, ‘토요과학체험마당’ 등 과학문화 프로그램도 진행 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기광로 창의진로과장은 “다가올 미래 사회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에게 창의력과, 공감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즐거운 과학수업과 다양한 융합수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길 바란다”며 “창의적인 공간 구축 및 프로그램 운영, 교사 연수지원 등 기반 조성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