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스러운 대전 역사가 궁금하지 않나요?”

한밭대학교가 대전의 다양한 역사를 이해하는 역사문화강좌 ‘한밭역사 다시보기(Ⅱ)’를 개설하고 대전시민을 대상으로 수강생을 모집한다.

2017년에 이어 두 번째 열리는 이 강좌는 ‘인문 역사문화도시 대전 이해하기’와 ‘시민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세계유산’ 등 2개 주제로 나눠 4월 3일부터 6월 26일까지 화, 목요일 오후 각각 12주 동안 진행된다.

 강의는 주로 대전시립박물관에서 이뤄지며, 역사 현장을 직접 돌아보고 체험하는 프로그램도 포함돼 있다. 이 강좌는 대전지역 역사의 한 장면을 생생하게 조망한다는 특징이 있다. 한밭대 학생의 항일독립운동을 비롯해 대전갑부 김갑순 이야기, 한국전쟁과 대전, 대전역과 유성온천의 추억 등 대전 지역의 다양한 근대역사 강의가 예정돼 있다. 또한 대전 이사동 유적의 세계유산 추진 움직임과 관련해 유네스코가 지정한 한국의 세계유산을 한 자리에서 학습하고 이해하는 자리가 될 전망으로, 매사냥 시연, 난중일기, 조선통신사, 백제역사유적지구, 안동 하회마을 등을 비롯한 문화유산, 기록유산, 무형유산 등의 다양한 주제를 접할 수 있다.

한밭대 인문사회대학 공석구 학장은 “지난 해에 이어 다시 기획된 이 강좌는 대전지역 역사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느낄 수 있는 우리 지역 최초의 전문 역사강좌”라고 강조하고, “대전지역 역사에 관심을 가진 시민과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 강좌는 한밭대 LINC+사업단에서 ‘지역사회 공헌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하며, 한밭대 인문사회대학을 중심으로 대전시립박물관, 백제문화원, 한밭대 인문콘텐츠연구소가 공동으로 참여한다. ‘한밭역사 다시보기(Ⅱ)’ 문화강좌는 대전시민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3월 12일부터 3월 25일까지 대전시립박물관 홈페이지(http://www.daejeon.go.kr/his/index.do)를 통해 강좌당 60명씩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는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