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교육지원청은 1월 15일 김포시 운양동 신청사에서 “더 행복한 직장 만들기”를 주제로 3시간 동안 교수학습지원과 대토론회를 실시하였다.

이번 대토론회는 교육자치, 학교자치 시대에 소통과 협업을 통해 교육지원청의 민주주의를 다지고 행복한 직장 문화를 만들어 학생중심, 현장중심 교육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장학사, 주무관, 교육공무직원이 모둠의 구성원이 되어 공공성, 민주성, 동료성에 입각해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각 모둠에서 논의하고 합의된 사항을 전체 구성원이 공유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는데, 특히, 대토론회 시작 전에 직원들을 대상으로 ‘대토론회 주제’,‘우리 직장의 좋은 점’, ‘직원 복지를 위한 아이디어’,‘구성원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공적 가치’, ‘업무와 관련하여 개선해야 할 사항’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고 결과를 공유하여 동료들의 생각을 미리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대토론회의 마지막 단계에서 교수학습지원과의 비전을 창출하여‘더 행복한 직장 만들기’를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다졌으며, 비전에 포함될 ‘공적 가치’및 ‘비전’ 결정을 위해 핸드폰을 이용한 현장 투표 방법을 이용하여 신뢰성과 현장성을 강조하였다.

김포교육지원청 김정덕 교육장은 “교육지원청의 민주주의는 직장 내 구성원 모두가 직장에서의 행복감과 평등성, 건강한 동료성, 학교와 학생을 우선하는 공공성을 토대로 이루어진다.”고 하였고, “교육자치, 학교자치 시대에 학교를 지원하기 위해서 교육지원청이 솔선수범하여 평등과 대화를 강조하는 민주주의의를 실천하기를 희망한다”고 하여 25개 교육지원청 중 처음으로 실시한 이번 김포교육지원청 교육공동체 대토론회의 의의를 강조하였다.

이번 대토론회에서 창출된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 교수학습과의 2018년 비전은 「행복 가치”를 위해 “우리 같이”로 정해서 한 해 동안 교육지원활동과 생활의 방향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