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리랑카 4년제 간호대학 개교 및 미얀마 유전자원센터 개소 -

교육부는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국제협력선도대학 사업)』의 성과로 스리랑카에서 4년제 간호대학이 개교하고 미얀마에서 유전자원센터가 개소할 예정임을 밝혔다.

국제협력선도대학 사업은 국내 우수 대학의 자원을 총체적으로 활용하여 개발도상국 내 우수 대학들을 대상으로 해당 국가에서 수요로 하는 분야의 학과를 개설(또는 리모델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12년 이화여대, 포항공대 선정을 시작으로 올해 기준(누적) 으로 13개 대학이 13개 국가에서 현지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받으며 사업을 추진해왔다.

스리랑카 콜롬보 대학의 경우, '13년부터 인제대의 지원을 받아 기존 3년제 과정이었던 간호대학을 4년제로 개편하였다. 특히, 스리랑카 정부에서는 현지 국립대 18개교 내 간호학제를 전부 4년제로 승격하기 위해 지원하고 있는데, 앞으로 스리랑카 내 간호학제의 전국 단위 개편이 완료될 경우, 한국의 우수한 간호 교육 시스템을 세계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스리랑카 간호학제 개편 지원

또한, 미얀마 다곤대학의 경우에는 '17년 선정된 전북대의 지원을 받아 식물학과 교육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개소식은 지난 1년여의 지원을 통해 다곤대 내 유전자원센터를 설립, 이를 기념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 미얀마 다곤대학 지원

 이 사업은 나고야 의정서가 발효된('17.8.17) 현 상황에서 유전자원의 해외 의존도가 높은 국내 연구․산업계의 대응역량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영한 교육부 국제협력관은 “이번 스리랑카 간호대학 개교 및 미얀마 센터 개소를 통해 국제협력선도대학 사업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우수한 교육 시스템이 세계무대에 뻗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