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전문가 양성(기본 · 심화과정)

    ▲ 이병도 교수

경기도 고양시 시민 중, 인성교육지도사(기본, 심화과정) 자격증 과정을 이수토록 하여 자격증 이수자를 중심으로 유치원, 어린이집, 초중고등학교 인성교육 프로그램 참여로 교육을 통한 재능기부 봉사활동 및 외부강사 활동으로 일자리를 창출토록 진행하고 있다. 인성지도사 자격증 취득 후 교육현장에 투입하여 보수교육을 통해 강사 간 상호 정보교류를 통해 양질의 강의를 할 수 있도록 전문강사 양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인성지도사들에게 학교폭력예방교육과 연계하여 자격증 취득자들의 인성교육 재능기부 봉사활동 참여를 더욱 확대하도록 하고 있다. 인성지도사 자격증 취득자들이 시청, 교육청 등 인력풀에 등록하여 단위학교는 물론 지자체 산하의 각종 단체에서 외부 인성강사로 참여하고 재능기부 봉사토록 진행하고 있다.

기대효과는 초중등학교 학부모 및 베이비 부머 세대들은 은퇴나 명예퇴직으로 다른 직업을 갖기가 쉽지 않은 바 자신들의 인생경험과 교육재능을 연마하여 인성교육 전문가로 사회참여의 기회를 가져 제2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다. 인성지도사는 필요하나 제대로 된 인성지도사는 흔치 않는 것이 현실인 바 인성교육 전문가 양성과정(가본 · 심화과정)을 통해 질(質)적인 훈련을 받은 인성지도사가 교육현장에 참여하여 청소년 및 시민대상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인성을 시민들에게 전개할 수 있다.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해야 하는데 건강한 식단을 계획하고 적당히 먹고 진정한 배고픔과 지루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먹는 것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적절한 수준의 체중과 체력을 유지하기 위한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체감할 것이다. 건강한 성인으로서의 삶을 위해 음주량을 제한하고 금연과 책임있는 성행위로 건강하고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열린 마음과 관용으로 남과 다른 것이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서 볼 수 있는 다른 점을 인정하는 건전한 세계관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자신의 삶의 고유성을 인식하고 자기에게 맞는 선택 가능한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넓혀 자신의 삶을 영위할 줄 아는 능력인 자기관리 능력이 향상이 되어 자신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인간관계에서 자신이 살고 있는 삶의 과정에서 바람직한 적응과 통합을 이루게 될 것이다.

현대와 미래사회에서는 자신을 변화시키고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평생학습 태도를 요구하는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즐겁게 학습하며 함께 학습할 수 있는 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되어 개인의 성장발달을 이끄는 힘이 될 것이다. 특히 8.16(수) 인성교육지도사 수강생 중 25명이 법무부 대전솔로몬로파크 및 대전소년원(대산학교) 견학 및 체험활동을 통해 인성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더 한층 실감하는 계기가 되었다.

찾아가는 학교폭력예방 생명존중 인성함양 토론교육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단위학교, 교육관련 단체를 방문하여 학교폭력예방의 필요성과 학교폭력피해 사례의 비교, 예방책을 제시 상호 간 토론교육을 실시한다. 해당 피교육자를 대상으로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통해 학교폭력예방 인성함양교육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 나간다. 법무부법사랑위원, 법무부소년보호위원, 법무부위탁보호위원, 사회복지사, 상담사, 평생교육사, 인성지도사 등 전문가를 초청하여 학교폭력예방 인성함양교육을 실시한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강사들과 함께 학교폭력예방 인성함양토론교육을 실시한 후 학교폭력피해 실태와 청소년의 심리, 정서, 행동에 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마음 가꾸기를 통한 인성교육으로 나를 돌아보는 시간, 주제가 있는 아침, 나를 전하는 대화일기, 존경하는 위인 닮아가기, 발로 익히는 고장의 향기, 함께 가꾸는 꿈과 흐망, 부모님 삶 껴안기, 실천하는 이웃사랑 등 해당 학교에 맞는 주제로 실시한다.

 

공동체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으로 모둠활동을 통한 보람 있는 교실, 왕따 없애기를 통한 즐거운 교실, 인성지도사 선생님과 자연으로 떠나는 신나는 교실, 생활예절 실천을 통한 예의 바른 교실 등 해당 학교에 맞는 주제로 실시한다. 사례별 인성교육으로 컴퓨터(인터넷)중독, 학교폭력, 왕따(집단따돌림) 나의 시간관리 습관, 두레신문 만들기, 지난 1년동안 좋았던 기억(자기효능감) 등 해당 학교에 맞는 주제로 실시하고 있다.

기대효과는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도덕적인 규범과 예절을 원아, 아동, 청소년들에게 바르게 가르침으로써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여러 문제를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해결할 수 있는 판단능력을 기르고 삶의 이상의 원리를 실천할 수 있는 도덕적 성향을 기르는데 역점을 두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학생들의 인성 변화를 가져오려면 지속적인 지도사 있어야 하며 그 결과가 하루 아침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오랜 시간이 경과되어야 그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인성지도사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학생들의 개인시간이 서로 맞지 않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생활지도나 인성지도에 있어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세심히 파악하여 문제행동별로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계기가 더 한층 심도 있는 인성지도가 되어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품성과 감성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청소년 인성체험 한마당 봉사활동체험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학교폭력예방 인성함양토론 교육 후 단위학교에서 청소년 봉사활동 참가 희망자를 학생 본인이나 담당교사를 통해 추천을 받아 학생들과 봉사활동 일정을 조정한다.학교폭력과 각종 비행의 온상이 되는 청소년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인성체험 봉사활동체험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우리 지역은 우리가 지킨다는 자부심을 갖고 봉사할 수 있도록 성인과 청소년이 함께 청소년 유해환경정화 봉사활동에 임하도록 한다.

기대효과는 봉사체험활동을 통해 어려운 과업을 완수하고 새로운 경험에 도전하면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일에 대한 성취감을 통해 자신감,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하여 청소년의 인성계발에 유익하게 될 것이다. 봉사체험활동을 통해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전체 집단의 이익을 위해 자신을 양보하고 집단성원들과의 의견을 조정하고 타협하는 과정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고양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배양하게 될 것이다.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의 발견 및 그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요인의 분석, 문제의 파급효과, 대처방안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학습기술들을 실제로 실행, 응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어서 현장교육을 통해 지적인 성장을 돕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