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참샘초등학교는  7월 21일 10시 20분부터 12시 20분까지 6학년 전체 학생들이 교내 누리관에서 사회적 기업 경영 프로젝트 발표회를 열었다.

사회적 기업이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곳으로, 이윤을 통해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돕는 기업을 말한다.

6학년 학생들은 사회적 기업을 경영하기 위해 1학기 동안 누구와 어떤 물건을 어떻게 만들어서 팔 것인지에 대해서부터 시작하여 장터를 운영하고 난 뒤 남은 이윤을 어떻게 쓸 것인지 등에 대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직접 계획하였다.​

이번 발표회는 1학기 동안 진행된 프로젝트의 산물로 전교생을 대상으로 착한 장터를 운영하였는데 직접 만든 떡볶이, 떡꼬치, 핫케이크 등 맛있는 먹거리를 파는 가게와 핸드 메이드 에코백, 동전 지갑, 필통을 파는 가게, 네일 아트와 헤나 등의 뷰티 관련 가게들까지 다양한 유형의 가게들이 있었다. 이렇게 사회적 기업 경영으로 얻은 수익금은 여러 단체들에 기부하여 이웃 주민들을 돕는 곳에 쓰인다.​

프로젝트 발표회에 참여한 6학년 학생은 “우리의 힘으로 만든 음식을 동생들이 맛있게 먹어줘서 기쁘고, 나를 위한 가게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 돕기 위한 가게 운영이었지만 그 과정에서 스스로 배울 점이 많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