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직업능력개발-나는 전문 강사다

 

학교와 지역사회를 사랑하는 모임(이하 학사모, 상임대표 이병도 성결대교수, 사회복지학박사)은 선 · 후천적으로 신체 및 정신능력의 결여로 인해 일반적으로 개인 또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자력으로 완전하게 기능을 할 수 없는 장애자들의 재활과 정상화 및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해 관계 전문가들과 장애인들에게 중독예방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본인의 역량강화는 물론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봉사와 평등한 삶을 누리도록 하기 위함이다.

 자신의 신체적, 성적 변화에 따라 어떻게 대처하고 적응해야 될지를 몰라 방황하기도 하고 수치심과 불안감을 느끼기도 한다. 신체 각 부분의 불균형적 발달로 인해 정서적으로 가장 불안정한 상태에 있으며 이로 인해 심리적 특징에도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신체적 자아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무력감과 절망감 등은 약물중독이나 심한 우울증에 빠지기 쉬워 자살생각까지 할 수 있는 상태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중독예방지도사 자격증 과정을 통해 본인의 역량강화와 장애를 경감, 제거시킬 수 있는 제도적 조치 및 각종 재활을 통하여 사회통합을 이루어 장애인 자신과 가정, 나아가 사회복지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다.

 

다양한 분야의 체험은 명상, 원예, 상담 등 다른 분야의 체험을 직접 경험해보며 강사의 진행방법이나 노하우를 습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여 특히 소년원 등 시설을 방문하여 흡연, 알코올, 도벽 등 증독에 관련된 청소년들과 개별 또는 집단상담을 통해 중독예방지도사로써 앞으로 명상체험 강사가 되어 실시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함이다. 중독예방지도사 자격증교육은 이론교육은 물론 고양시 장애인 꿈의 버스를 이용하여 명상체험, 상담체험을 위해 소년원, 보육원, 특수학교 등 현장에 나아가 원활한 체험을 직접 진행할 수 있도록 하여 장애인들의 자신감과 성취감 향상과 장애인들에 대한 인식전환의 기회가 되기 위함이다.

 강사로서의 전문적인 기술습득과 명상체험, 상담체험을 통한 긍정적인 반응과 관심을 통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혼자서 이론교육과 체험을 진행하는 것이 아닌 동료와의 협력과 체험자의 의사소통을 통해 사회성이 향상될 것이다.

강사의 기술 및 전문성 향상 외에도 고양시 장애인 꿈의 버스를 이용한 명상체험, 상담체험 활동을 위한 시설 및 현장견학으로 애향심은 물론 사회소외 계층에 대한 봉사활동이 많아질 것이다.

 명상체험 등 진행을 장애인이 직접 실시함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인식전환은 물론 주변의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명상 및 상담체험 기회 제공과 지역사회에 대한 기관 홍보, 지역사회 자원으로 연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평소 장애인들이 자신의 정체성과 자신감의 결여로 인한 사회 진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직업재활을 위한 기술을 습득하여 초중고등학교에서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중독예방을 위한 재능기부는 물론 전문강사로서 강의를 진행하여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다.

금번 성인장애인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중독예방지도사를 이수하여 본인은 물론 지역사회에서 전문강사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관심을 갖고 지도는 물론 현장에서 뛸 수 있도록 제2의 이모작 인생이 되도록 격려와 지도를 아끼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